지난 20대 총선 경선에 청년가산점 20%였으나 대폭 상향..."당 젊어지기 위한 결정"
각 부문서 '정치신인' 분류된 경선 도전자가 유리...가산점 한계는 50%, 중복가산은 불가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 총괄팀장 이진복 의원과 전희경 대변인이 12월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당내 경선시 청년 가산점 50% 부여(정치 신인 20%)한다는 내용의 총선기획단 회의 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내년 제21대 총선 후보 경선 과정에 도전하는 청년에게는 최대 50%의 가산점을 부여한다는, 기존 정치권에선 파격적인 공천 방침을 내놨다. 사무처 당직자와 당 소속 의원 보좌진 출신 등 당성(黨性)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인재들도 경선 도전 시 30%의 가산점을 얻게 돼 눈길을 끈다.

한국당 총선기획단 이진복 총괄팀장과 전희경 대변인은 12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총선기획단 회의 결과 브리핑을 통해, 총선 후보 경선 시 청년 가산점을 득표율의 최대 50%까지 부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희경 대변인은 "과거 20대 총선에서 청년에게 20% 가산점을 준 것에 비해 대폭 상향된 수준"이라며 "참신하고 역량 있는 청년들이 국회에 진입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대한 보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선거일 기준 ▲만34세까지 청년 경선자 중 신인은 50%, 비신인은 40% ▲만35~29세까지 신인은 40%, 비신인은 30% ▲만40~44세까지 신인은 30%, 비신인은 20%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청년 가산점이 대폭 부여되는 데 대해 이진복 총괄팀장은 "우리 당이 지금도 '꼰대정당'이라는 이미지를 벗지 못한다는 청년들의 지적이 있다. 당이 젊어지고 국민 요구에 부응하려면 부득이 이와 같은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여성 경선 후보자에 대해서도 ▲만59세 이하 중 신인은 30%, 비신인은 10%의 가산점이 부여된다. ▲만44세 이하 여성은 가산점 비율이 더 높은 청년 가산점을 적용받게 된다. ▲만45세 이상, 만59세 이하 정치 신인에게는 20%의 가산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정치신인'이란 선거관리위원회가 관리하는 모든 선거와 당내 경선에 출마한 경험이 없는 이를 뜻한다. 공직 선거 외 출마자는 당 공천관리위원회 재적 3분의 2 이상이 회의를 통해 결정한다.

이 밖에 중증장애인, 탈북민, 다문화 출신 후보자, 유공자(독립유공자·국가유공자 등), 공익제보자, 한국당 사무처 당직자 및 국회의원 보좌진에게는 30%의 가산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단 가산점은 최대 50%를 넘을 수 없도록 했다. 가산점은 중복으로 합산되지 않고, 2가지 이상 항목에 해당할 경우 둘 중 가장 높은 가산점 비율만 적용되도록 했다.

한편 이 총괄팀장은 "저희들이 현역 의원 컷오프를 많이 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가 신인들에게 기회를 많이 주기 위해서"라고 강조했다. 이번에 새로 도입된 '공익제보자 공천 가산점'에 대해선 "공익제보 제도를 활용한 분에게도 적용되지만, 공관위가 공익제보자의 기준을 별도로 만들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