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주권연대·청년당, 13일 서울 美 대사관 부근에서 집회 열겠다고 지난 10일 집회신고서 경찰에 제출
제한할 법적 근거 없다며 집회 허가했던 경찰, 돌연 ‘집회 제한 조치’로 태도 바꿔...‘외부 압력’ 의혹

친북 좌파 단체 ‘국민주권연대’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는 오는 13일 예고된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 대사 참수 경연대회’ 관련 포스터가 모두 삭제돼 찾아볼 수 없다.(이미지=페이스북 캡처)

친북 좌파 단체인 소위 ‘국민주권연대’와 ‘청년당’이 지난 10일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 대사 참수 경연대회’라는 집회를 열겠다며 집회신고서를 제출한 가운데, 경찰 측은 이들 단체에 대해 ‘집회 제한’ 조치를 통고했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국민주권연대’가 13일 오후 광화문에서 열기로 한 집회와 관련해 대사관의 기능 안녕을 침해하지 않도록 집회 신고 내용에 대해 제한 통고를 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들이 예고한 퍼포먼스가 과격하다는 판단을 경찰이 내린 것이다.

‘국민주권연대’와 ‘청년당’은 오는 13일 오후 4시부터 서울 종로구 미 대사관 앞에서 집회를 열겠다는 내용으로 지난 9일과 11일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시물을 게재한 바 있다.

이들은 집회 홍보 포스터와 함께 ‘해리스 참수 생각 공모전’이라는 제목의 포스터를 공개하고 ‘해리스 X의 코털을 하나하나 뽑기’, ‘나무젓가락으로 해리스 X의 주리를 틀기’ 등의 예시로 들며 집회 당일 실제로 행할 퍼포먼스 아이디어를 공모하기도 했다. 해당 포스터는 모 연예인의 사진을 무단 도용한 것으로 밝혀져 해당 연예인의 팬들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은 바 있다.

현재 ‘국민주권연대’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재됐던 집회 관련 포스터들은 모두 삭제된 상태다.

당초 경찰 측은 대법원 판례에 따라 소규모 집회의 경우 금지하거나 제한할 법적 근거가 없어 미 대사관으로부터 50m 떨어진 곳인 서울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2번출구 쪽을 집회 장소로 지정해 줬다. 그러나 집회 하루 전인 12일 경찰 측이 돌연 태도를 바꾸며 해당 집회에 제재를 가하기로 한 데 따라 ‘외부로부터 압력이 있은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