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수, 2017년 금융위 비리 저지른 뒤 특감반 감찰 받자 전화걸어...당시 수석 조국은 중단 지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연합뉴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사진 = 연합뉴스)

청와대가 친문(親文) 인사들의 비리를 눈감아줬다는 감찰 무마 의혹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이 의혹 핵심 인물인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감찰 뒤 대통령과 가까운 인사들에 ‘구해달라’는 취지의 전화를 건 점이 검찰에 확인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11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해당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이 2017년 금융위원회 국장으로 있으면서 금품 등을 받아 청와대 특감반 감찰을 받게 되자, 김경수 경남지사와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천경득 청와대 총무인사팀 선임행정관 등에 전화를 건 내역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3명에 건 구명전화가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을 거쳐 감찰 중단으로 이어졌을 것이라는 게 검찰 구상이다.

백 당시 비서관이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중단’ 의견을 전달한 사람은 당시 민정수석비서관이던 조국 씨로 알려졌다. 조 씨는 2017년 10월경 유 전 부시장에 대한 비위 의혹을 보고받은 즉각 감찰을 지시했다가 “주변에서 전화가 너무 많이 온다”며 감찰을 중단하고 금융위 자체처리를 지시했다고 한다. 검찰은 이같은 무마 과정이 유 전 부시장의 구명 전화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최근 검찰 비공개 소환조사를 받은 김 지사 등 3명은 유 전 부시장 감찰 무마에 개입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김 지사는 지난 8일 입장문에서 제기 의혹을 부인하는 내용을 공식적으로 내놓기도 했다. 현재 백 전 비서관과 윤 실장, 천 행정관 등은 연락 두절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