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내년 1학기 ‘형사판례 특수연구’ 강의개설 신청
끝까지 눈치보다 학교 측에 하루 만에 답신 보내며 강의개설 신청
학생들 "형사범죄 피의자의 형법 수업 청강할까" "월급 안나올까봐 강의하려는 것" 조롱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내년 서울대 로스쿨에 강의개설 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국 일가가 검찰의 공소장 변경을 불허하며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한 보석 가능성까지 먼저 꺼내든 법원을 믿고 버틴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시민들은 공분을 나타내고 있다. 서울대 학생들은 소위 586 좌파 지식인의 상징이라는 조 전 장관의 행태에 온갖 조롱을 가하고 있다.

11일 서울대 관계자에 따르면 조 전 장관은 지난 9일 오후 4시 20분경 로스쿨 교무부원장 앞으로 2020학년도 1학기 ‘형사판례 특수연구’ 강의개설 신청 이메일을 보냈다. 조 전 장관은 9월 중순부터 로스쿨 행정실이 받기 시작한 내년 1학기 강의개설 신청에 이달 8일까지 반응하지 않았다. 로스쿨 행정실이 이날 강의개설 여부를 묻는 이메일을 조 전 장관에게 보내자 조 전 장관은 하루 만에 강의개설 신청 메일을 보냈다.

조 전 장관은 로스쿨 행정실이 지난 10월 소속 교수들에게 강의개설 의사를 확인하는 메일을 한 차례 보냈을 때 답신하지 않았다.

서울대 로스쿨 관계자는 "수강 인원이 3명 미만일 경우에는 폐강된다"고 설명했지만 조 전 장관 강의가 수강 인원이 부족해 폐강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한편 서울대 학생들은 자신을 포함한 가족 모두가 형사범죄 피의자인 형법 교수의 수업을 청강이라도 해보고 싶다며 분노 아닌 조롱을 날렸다.

사진 = SNULife 캡처
사진 = SNULife 캡처

학생들은 학기 시작 전, 또는 학기 중에 수업 교수가 구속되면 어떻게 되느냐며 서로 간에 조 전 장관의 구속 시점을 점쳤다. 보다 현실적으로 조 전 장관이 강의개설 신청조차 하지 않으면 월급 수령이 어렵기 때문에 이 같이 파렴치한 일을 저질렀을 것이라 설명하는 글도 있었다.

조 전 장관은 지난 10월 14일 장관직 사퇴 당일 서울대에 복직 신청을 해 국민적 공분을 샀다. 조 전 장관은 하루 뒤 학교 측으로부터 복직 승인을 받았으나 이미 2학기가 시작된 상황이어서 강의는 하지 않고 월급만 챙겼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