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구의회 선거에서 민주파 압승한 상황에서도 ‘뜻 굽히지 않겠다’ 의지 천명
14일 베이징 방문해 홍콩 정세 보고하고 대책 논의할 예정...10일 기자회견에서 향후 계획 밝혀
“시위의 배경에 있는 사회적 문제에 대처하겠다”는 캐리 람 장관, ‘홍콩 시위’ 책임 美에 전가 가능성도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사진=연합뉴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10일 기자회견에서 오는 14일 베이징을 방문해 홍콩 정세를 시진핑 지도부에 보고하고 향후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번 기자회견에서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사회질서의 회복’을 강조, 중국 당국의 뜻을 관철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 번 표명했다. 또 오는 14일 베이징을 방문해 홍콩 정세를 시진핑 지도부에 보고하고 향후 대책을 논의하겠다고도 했다.

지난 8일 80만명이 참가한 반(反) 정부 시위가 일어나는 등 지난 6개월 간 반중(反中) 성향 홍콩 시민들이 주도하는 일련의 시위들에 대해 캐리 람 장관은 10일 기자회견에서 “지금 정부에 요구되는 것은 사회질서의 회복”이라고 말해 ‘홍콩 민주화 시위’(이하 ‘홍콩 시위’)를 바라보는 홍콩과 중국 당국의 입장이 전혀 변하지 않았음을 밝혔다.

캐리 람 행정장관이 밝힌 공식 입장에는 지난 11월24일 홍콩 구의원 선거에서 민주파 진영이 압승한 상황에서도 홍콩에서 순순히 주도권을 내어 줄 생각이 없다는 중국 당국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캐리 람 장관은 지난 11월4일 ‘중국국제수입박람회’(CIIE) 참석차 상하이를 방문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회동 당시 시 주석으로부터 “법에 근거한 폭력 활동 처벌”을 주문 받은 바 있다.

그는 또 지난 8일 시위에 대해 “개별적으로 폭력이 일어나기는 했지만 기본적으로는 질서가 지켜졌다”고 말하면서도 “시위의 배경에 있는 사회적 문제에 대처하고자 한다”고 평했다. 이에 캐리 람 장관이 말한 ‘시위의 배경에 있는 사회적 문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중국 당국은 지난 2일 중국 외교부 기자회견을 통해 미국의 일부 비영리단체(NGO)가 ‘홍콩 시위’에 관여하고 있다며 이들이 홍콩을 분열과 혼란으로 몰아넣었다는 주장을 내놓으며 ‘홍콩 사태’의 책임을 미국 탓으로 돌리고 ‘홍콩인권법’ 등을 ‘내정간섭’으로 규정, 미국 군함의 홍콩 기항(寄港)을 금지한 상태다.

지난 6월12일, ‘범죄인송환법’ 도입에 반대하는 홍콩 시민 수만명이 모여 홍콩 입법회 청사를 바리케이트로 봉쇄하며 시위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한편 홍콩에서는 오는 12일에도 대규모 집회가 있을 예정이다. 홍콩의 자유와 민주화를 지지하는 홍콩 시민들은 홍콩섬 북단에 위치한 ‘에든버러 광장’(Edinburgh Place)에서 12일 오후 7시 ‘함께 행진하자’(齊上齊落)라는 주제로 ‘입법회 봉쇄’ 반년(半年) 기념 집회를 열 계획이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