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수사팀에서 배제된 경찰관 檢제보...송병기-靑 '윗선'-靑 민정실-울산경찰로 이어진 '기획 하명수사' 의혹 확산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연합뉴스<br>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사진 = 연합뉴스)

울산경찰청 소속 경찰관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기획 하명수사’ 당시 ‘황운하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이 무리한 수사를 벌이고 있다’는 내용의 제보를 검찰에 제출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울산경찰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로부터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조작된 혐의를 받아 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9일 문화일보에 따르면, 울산에서 근무하는 경찰관 A씨는 2017년 10월 황 청장의 지시로 김 전 시장 관련 수사팀에서 배제된 후 검찰로 찾아가 김 전 시장에 대한 수사가 무리하다는 의견을 전했다. 울산지검은 A씨를 상대로 황 청장의 김 전 시장 관련 지시사항과 행적, 울산 수사팀 내부 사정 등을 들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도 선거개입 혐의가 있었다는 잠정 결론을 내렸다고 한다. 황 청장은 울산청장 부임 직후 김 전 시장 사안과 관련해 수사팀 교체를 지시하며 A씨를 비롯한 3명에 사실상의 좌천성 인사를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1일 숨진 채로 발견된 백모 검찰 수사관의 휴대폰을 포렌식하는 한편, A씨 등을 소환조사해 황 청장과 관련한 내용을 청취할 방침이다. 황 청장이 A씨 등에 대한 수사팀 교체에서 ‘하명 수사’ 여부를 밝혀줄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다만 울산경찰은 현재 검찰 소환조사에 불응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 전 시장 수사에 관여했던 경찰 11명에 소환통보했지만 9일 오전 현재까지도 대부분 불응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김 전 시장 수사에 관여한) 경찰들에 대한 조사는 반드시 필요하다. 단계적으로 모든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비쳤다. 검찰은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을 통해 김 전 시장과 관련한 ‘제보’를 받아 혐의를 만들었다는 청와대 ‘윗 선’에 대한 수사도 계속 진행하고 있다.

다만 경찰은 “지난 6일에야 출석요구서가 도착했는데 울산에 있는 경찰관에게 8일까지 출석하지 못했다고 강제수사를 검토하겠다고 나서는 것은 전형적인 검찰 편의주의적 발상”이라며 맞서고 있다. 경찰은 앞서 숨진 백 수사관의 휴대폰을 다시 되찾겠다며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하기도 해, 헌정질서를 파괴하고 공권력을 남용한다는 비판을 받고도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