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낙관적이진 않지만 ‘北과 합의’ 기대 갖고 있어”

(폭스 뉴스 캡처)
(폭스 뉴스 캡처)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은 8일(현지시간) 미국은 오늘 밤 싸워 이길 수 있도록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지만 북한과 아직 대화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말했다.

에스퍼 장관은 이날 미국의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김성 유엔주재 북한대사가 ‘비핵화 협상은 테이블에 떠났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만약 북한이 핵실험이나 장거리미사일 발사를 시험하면 미국은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가정에 대해 답변을 하지는 않겠다”며 “우리의 임무는 미국이 오늘밤 싸워 이길 수 있도록 준비되도록 하는 것이며 현재 높은 수준의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믿는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나의 두 번째 임무는 외교관들이 (외교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에스퍼 장관은 “나도,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우리는 마주 앉고 싶고 협상을 하고 싶고 북한을 비핵화할 수 있는 지점에 도달하고 싶다’고 말해왔다”고 했다.

에스퍼 장관의 이날 인터뷰는 북한이 7일 서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을 하기 전에 녹화된 것으로 보인다.

앞서 그는 지난 7일 캘리포니아주 시미 밸리에서 열린 ‘레이건 국가안보포럼’ 기조연설에서도 “북한과 관련해 최고의 경로는 외교적 해결이자 정치적 합의”라며 “(이것이) 우리를 한반도 비핵화에 이르게 하는 것이며 모두에게 이익”이라고 강조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전했다.

한편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지난 5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은 북한 문제와 관련해 “여전히 희망적”이라고 말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이날 인터뷰에서 북한이 연말 시한 이후 핵과 장거리 미사일 실험을 재개할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아직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지만 합의에 이르기를 희망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김정은은 한반도 비핵화를 약속했고 미국은 그가 이 합의를 지키기를 기대한다”며 “희망이 있는 한 협상과 외교를 계속할 것이다. 우리는 희망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낙관적이라고 말하고 싶지는 않지만 북한이 협상 테이블에 복귀하고 합의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