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요즘처럼 靑 나서서 검찰 수사 방해하면 양상 달라진다" 거듭 경고
"대통령 친구 도운 조직적 불법행위, 靑대변인 거짓말도 반나절 만에 드러나"
공천 관련 "주변에선 2000년 '이회창 공천 모델' 배우라는 말 많이 한다"...한국당 중진들 대거 공천탈락 시사
"공관위원장 공정하고 역량있을 때 대개 이겼다...이해관계 따르지 않고, 黨가치에 맞는 후보 많이 나왔으면"
자유우파 대통합 시한 두고는 "빨라질수도, 늦어질수도 있지만 내년 1월말까지는 돼야" 제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2월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부론(民富論) 후속 4차 입법세미나에 참석한 모습.(사진=자유한국당 제공)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2월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부론(民富論) 후속 4차 입법세미나에 참석한 모습.(사진=자유한국당 제공)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문재인 청와대의 하명 수사 의혹및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 등을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의 게이트 사건으로 규정한다"면서 "청와대가 계속 은폐 시도를 하면 국민 저항권을 행사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또 내년 총선에서의 공천과 관련해 김대중 정부 시절인 2000년 총선에서 야당인 한나라당의 승리를 이끈 '이회창 모델'을 배우겠다는 뜻을 밝혀 이번 공천 과정에서 한국당의 기존 중진들을 대거 쳐낼 수 있다는 뜻을 시사했다.

황 대표는 6일 보도된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김기현 전 시장에 대한 선거공작 수사 의혹 등과 관련해 "이 사건은 문재인 청와대의 총체적 비리 의혹이 담긴 게이트 사건"이라며 "은폐 시도가 나오면 특검으로 가거나 국민 저항권을 행사해서라도 뒤에 진짜 배경이 누구인지까지 진상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넓은 의미의 저항권은 정부의 비리에 대해 사과를 촉구하는 거고, 극단적 (국민) 저항권이 뭔지 다 아실 테니 따로 구체적으로는 말씀 안 드리겠다"면서 "국민의 저항이 찻잔 속 태풍이 되지 않도록 다양한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법적 조치가 잘된다면 (극단적 국민 저항 등) 비상한 대책까진 안 나오겠지만 요즘처럼 청와대가 나서 검찰 수사를 방해하면 양상이 달라질 것"이라고 거듭 경고했다.

그는 특히 김기현 전 울산시장 낙마를 유발한 선거 직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반부패비서관실→경찰청→울산경찰 하명수사 의혹에 대해 "단순히 일부의 일탈이 아니라 대통령의 가까운 친구(송철호 현 울산시장)를 도와주기 위한 정부의 조직적 불법행위다. 청와대라는 권력기관이 조직적으로 움직여 결국 잘나가던 한국당 후보가 떨어지고 선거 결과와 민심이 왜곡됐다"고 분개했다.

아울러 "청와대 대변인의 말도 반나절 만에 거짓말로 드러났을 만큼 은폐를 위한 거짓도 조직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은폐 시도를 계속하면) 국민 저항은 '찻잔 속의 태풍'에 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거듭 경고했다.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가 지난 2017년 8월22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린 '이회창 회고록' 출간기념회에서 회고록을 낸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가 지난 2017년 8월22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린 '이회창 회고록' 출간기념회에서 회고록을 낸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인터뷰 당시 황 대표는 내년도 총선 공천 룰 관련, 지난 2000년 제16대 총선에서 제1야당이던 한나라당(한국당 전신)이 총 273석 중 133석을 얻어 원내 제1당 지위를 확보하고 여소야대(與小野大) 국회를 만든 '이회창 공천 모델'을 모범 사례로 거론하기도 했다.

황 대표는 "앞선 총선을 보면 공천관리위원장이 객관적이고, 공정했고, 역량있는 분이었을 때 대개 이겼다"며 "주변에선 '이회창 전 총리의 공천 모델을 배우라'는 말을 많이 한다. 그분이 (대선에서 실패했기에) 완전히 성공한 분은 아니라 (그대로) 답습할 수는 없지만, 총선 승리를 이끈 모델을 배울 수는 있다고 본다"고 했다.

'이회창 모델'에 대해 동아일보는 "이회창 총재가 임명한 윤여준 총선기획단장이 '계파 수장'인 김윤환 이기택 의원 등을 쳐내며 쇄신 의지를 보인" 사례라고 소개했다. 이를 미루어 계파행동으로 논란과 구설을 만든 정치인은 공천 후보군에서 배제한다는 방침이 세워질 가능성이 거론된다.

황 대표는 자신의 공천 원칙에 대해선 "첫째는 이기는 공천, 둘째는 공정한 공천, 셋째는 경제를 살리는 공천, 넷째는 가치에 부합하는 공천이 돼야 한다. 그렇다고 비열하게 이기면 국민의 신뢰를 잃게 되니 이 항목 중 우선순위가 있는 게 아니라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며 "정말 우리 당의 가치에 맞는 후보들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개인적인 이해관계에 따른 공천이 돼선 절대 안 된다. 국민의 눈높이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공천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금의 총선기획단이 내놓은 '지역구 현역 의원 33% 이상 컷오프, 비례대표 포함 50% 교체안(案)'에 관해서는 "기획단에서 국민의 마음을 움직여줄 수 있는 공천이 되려면 어느 수준의 인적쇄신이 이뤄져야 하는지 감안해 결정한 것"이라며 "하지만 국민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그것보다 조금 더 국민에게 다가가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더 큰 쇄신의 폭을 바라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한편 황 대표는 '우파 통합 논의가 두달 반째 가시적 성과가 없다'는 신문의 지적에는 "한두 달 안에 될 것 같으면 왜 갈라졌겠느냐"면서도, "대통합 시한은 빨리 진행될수도 있고 늦어질 수도 있는데, 내년 총선에 도움되는 통합이 되려면 늦어도 내년 1월말까지는 돼야 한다고 본다"고 시한을 제시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