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면에 미소 가득한 추미애, 사법개혁-검찰개혁 추진 의지 표명
"소명의식 가지고 최선 다해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겠다"
'추다르크' 추미애, 윤석열과의 호흡 묻는 질문엔 "개인적 문제는 중요치 않아"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차기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만면에 미소 가득한 표정으로 취재진들에게 "사법개혁과 검찰개혁은 시대적 요구"라고 말했다. 판사 출신의 첫 여성 국회의원으로 여성 최초로 지역구(광진을) 5선까지 거머쥔 추 후보자는 술자리에서 남성들을 압도할 정도로 거친 입담과 음담패설로도 유명하다. 첫 일성으로 검찰개혁을 언급한 추 후보자는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관계를 묻는 질문엔 대답하길 꺼렸다.

추 후보자는 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브리핑에서 차기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소감을 밝혔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제안은 시대적 요구와 국민적 열망을 함께 풀어가자는 것"이라며 "사법개혁과 검찰개혁은 시대적 요구"라고 밝혔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강행하려다 중도에 낙마하며 동력이 꺼지고 있는 사법개혁과 검찰개혁을 차질없이 진행하겠다는 의지 표명이다. 추 후보자는 "소명의식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겠다"고 말했다.

추 후보자는 "제가 20여년간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며 한 번도 제 사심을 실어보거나 당리당략에 매몰돼 처신해본 적 없다"며 "아마 저를 추천하신 분들도 그런 점이 사심없이 이 시대가 요구하는 공정과 정의에 부합하는 법무행정을 해낼 것이라고 기대하고 추천했을 것"이라고 인선 배경에 대해 풀이했다.

당적을 유지하는 게 법무부 장관으로서 부적절하다는 일부 야당의원의 지적에 대해선 "제가 한 번도 당을 옮겨본 적이 없다"며 "문 정부의 성공과 국민께 약속 드린 공정과 정의를 실현하는 데 당적이 있는지 없는지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응수했다.

추 후보자는 1995년 판사 재직 중 당시 새정치국민회의 총재였던 김대중(DJ) 전 대통령에게 발탁됐다. 추 후보자를 총애한 김 전 대통령은 이듬해 15대 총선에서 서울 광진을 지역구를 그에게 맡겼다. 여의도 국회에 입성한 추 후보자는 정통 TK(대구·경북) 출신으로 전북 정읍 출신의 변호사와 결혼했다는 사실을 '대구의 딸, 호남의 며느리'라고 적극 어필하며 지난 1997년 대선 당시 김 전 대통령의 당선을 도왔다. 노무현 정부 당시 열린우리당으로 당이 쪼개지고, 현직 대통령을 사상 초유로 탄핵하는 등의 과정에서 정치적 부침을 겪었다.

추 후보자는 정치권에서 '추다르크'(추미애+잔다르크)란 별칭을 얻을 정도로 화통하고 강단있는 성격으로 유명하다. 기자들과의 술자리에서 좌중의 남성들을 압도할 정도의 거친 입담으로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추 후보자는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향후 관계 설정을 묻는 취재진들의 질문에 "개인적 문제는 중요한 것 같지 않다"며 "추후에 차차 말씀 드리도록 하겠다"고 대답했다.

강성으로 유명한 추 후보자가 역시 만만찮은 상대인 윤 총장과 함께 검찰개혁을 어떻게 추진해나갈지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