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업자 신혜선과의 연대보증계약 해지가 산은 대출의 우선 조건이었다는 취지로 법정 증언
“회생 신청 취하했지만 이력 때문에 대출 어렵다” 시인하기도...하지만 산은은 1400억 대출 허가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연합뉴스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연합뉴스

‘금융사기 농단’ 의혹을 받는 우리들병원 이상호 원장이 지난 2012년 산업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 개인 회생 신청으로 대출받을 형편이 못 되었다는 법적 증언을 했다고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4일 폭로했다. 친노(親盧)계의 대부로 알려지는 이 원장은 그 후속 세대인 친문(親文) 인사들과 친분이 두터워 이러한 대출을 받는 데 편의를 받았을 거란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심 의원이 이날 공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이 원장이 2012년 12월 대선을 앞둔 시점 산업은행에서 1400억원을 대출할 때 사업체 ‘아니베’를 공동 운영하던 신혜선 씨와의 연대보증계약 해지가 우선 조건이었다는 취지로 말한 녹취록을 확보했다.

헤당 녹취는 신 씨가 신한은행 관계자 고모 청담역지점 지점장과 박모 부지점장을 사금융알선, 사문서위조 등 혐의로 고소한 법정에서 이 원장이 증인으로 출석해 검사 질의에 답변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 원장은 녹취록에서 “당시 은행에서 증인 명의로 돈을 못 빌리는 상황이었느냐”는 검사의 질문에 “회생 신청이 돼 있었다”고 답했다. 이어 “회생 신청을 취하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취하했지만 이미 신청한 이력 때문에 대출을 잘 안 해준다”고 했다.

이 원장은 우리들병원이 재정난을 겪는 데다가 부인 김수경 우리들리조트 회장과 이혼을 앞두고 있어 개인회생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업자 신 씨에 따르면 이 원장은 김 회장에게 위자료로 250억원을 주고 월 2억씩 제공하는 조건을 이행해야 하는 상태였다고 한다. 그러나 채무가 너무 많아 이 원장은 회생 신청을 취하했다.

또한 심 의원이 확보한 산은 내부규칙을 보면 ‘개인회생 신청 경력자에 대한 여신 및 보증 주의’에서 산은이 규칙을 어기고 1400억원을 대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근거로 심 의원은 산은의 대출을 특혜성으로 간주하고 이 원장이 사업 재기를 노릴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실제 이 원장은 법정에서 “연대보증인에서 빠져야 산은에서 대출을 해준다고 했다. 연대보증인에서 빠진 후에 산은에서 대출을 받아 그 빚을 전부 다 갚고 회생했다”고 밝혔다.

이후 이 원장은 사업 안정화를 통해 신용이 회복됐으며 2017년 대선 직전 796억원을 산은에서 추가 대출한다.

심 의원은 “이 원장은 법정 증언을 통해 자신이 갚아야 할 돈은 신혜선씨 보증(259억)을 제외하고 1천억원 가까이 되는 돈과 부인 김수경씨 회사에 줘야 할 돈도 있다고 말했다”며 “(이 원장은) 당시 부채를 일시 반환할 수 없는 상태였다고 진술했다”고 했다.

이어 “2012년 당시 이 원장 스스로 대출이 불가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는 점이 확인된 것”이라며 “그럼에도 산은이 이 원장의 신용에 전혀 문제가 없었다고 하는 것은 특혜 심사를 자백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