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이틀 연속 브리핑서 '김기현 수사중 울산 행적' 백원우 민정비서관실 별동대원 의혹 부정
檢 전날 '휴대전화 초기화 거부 유서' 보도엔 "오보" 확인했는데...이튿날 "틀린보도 나온다" 싸잡은 靑
'유서 내용 모두 확인한 거냐' 기자단 질문에야 "서울중앙지검 공보관 오보 대응 확인한 것" 반응
'靑윤건영과 일한 서초경찰서장에 포렌식 못 맡겨' 檢압수수색 보도엔 "이례적 압수" 유리한 언급만 끌어와
민정비서관실 월권논란에 "故人은 김기현 사건 전혀 관련없는 민정수석실 고유업무 수행했다" 되풀이
故人 두고 "고래고기때문에 울산 갔을뿐" "검찰 왜 부르는지 모르겠다" 미확인 언급도 서면으로 주장
"사실관계 확인 안 된 왜곡보도로 욕되게 해" 훈계...故人을 '고래고기 때문에 목숨 끊은 인물'로 만들어

'문재인 청와대'의 3번째 대변인으로 활동 중인 고민정 현 대변인(왼쪽)은 최근 청와대 1기 참모진 '임종석 비서실장-조국 민정수석비서관-백원우 민정비서관' 체제 당시 벌어진 이른바 친문(親文)농단 의혹들에 관해 언론 및 검찰 비난까지 서슴지 않으며 청와대의 입장을 적극 대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청와대가 3일 6.13 지방선거 직전 야당 지자체장 후보군 하명(下命)수사 논란이 제기된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휘하 행정관으로 근무했던 검찰 수사관이 숨진 사건과 관련, 언론에 이어 검찰 공개비난에까지 나섰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어제(2일)부터 확인되지 않은 관계자 발로 일부 언론에 사실관계가 틀린 보도가 나오고 있다"며 "유서에 있지도 않은 내용을 거짓으로 흘리고 단지 청와대에 근무했다는 이유만으로 이번 사건과 아무런 연관이 없는 사람에 대해 의혹이 있는 것처럼 보도하는 행태에 대해 강력히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세계일보의 2일자 <숨진 별동대 수사관, 휴대전화 초기화 말아달라>, 3일자 문화일보 <윤건영과 일한 서장에 포렌식 못 맡겨, 검-경·청 갈등 심화>라는 제목의 기사를 "오보"라고 규정했다.

세계일보는 '사정당국 관계자'를 인용해 '검찰 수사관이 남긴 유서에 휴대전화 초기화를 시키지 말라는 요청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이 기사는 전날 검찰이 고인 휴대전화를 확보하려고 이례적으로 서초경찰서를 압수수색한 것과 맞물려 주목받았다. 

문화일보는 검찰의 경찰 압수수색과 관련해 '청와대 국정상황실에 보고될 수도 있는데 어떻게 서초경찰서에 포렌식을 맡기겠나'라는 검찰 관계자 코멘트를 실었다. 여기엔 '검찰 내부에서는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이 (유재수 전 금융위원회 국장) 감찰 무마 의혹에 연루됐다는 증언이 나온 상황에서 그와 함께 근무했던 서초서장이 지휘하는 경찰에 맡기는 게 부적절하다는 기류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는 취지의 내용이 포함됐다.

고 대변인은 "고인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의혹사건과 관련 없는 민정수석실 고유 업무를 수행했다"고, 민정비서관실 직원의 월권논란을 무마하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 고인은 김기현 사건과 전혀 관련 없는 민정수석실 고유 업무를 수행했다"며 "언론인도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왜곡 보도로 고인을 욕되게 하고 관련자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며 국민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지 않도록 주의해달라"고 언론을 압박했다.

특히 고 대변인은 직접 검찰을 거론하며 "12월 1일부터 피의사실과 수사상황 공개를 금지하는 형사사건 공개금지 규정 제도가 시행되고 있음을 명심해달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조국 사태' 이후 장관 공석(空席)인 법무부가 밀어붙인 새 규정을 근거로 든 셈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고 대변인의 브리핑 관련 이날 '고 대변인이 유서에 있지도 않은 내용을 거짓으로 흘리고 있다고 했는데, 청와대는 유서 내용을 모두 확인했느냐'는 기자단 질문에 "저희도 알 수 없다"며 "어제(2일) 서울중앙지검 공보관이 오보 대응한 것을 확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전문공보관은 전날 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금일 모 언론의 '휴대전화 초기화' 관련 유서 내용 보도는 오보"라고 공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윤건영 국정상황실장이 거론된 검찰의 서초서 압수수색 배경 관련 입장 요구에는 직접적인 입장을 내지 않고, "휴대전화 압수수색과 관련해 여러 보도에서 '전례 없는', '이례적인' 사안이라고 보도한 것을 봤다"고 검찰을 에둘러 비판하면서 "그에 대해 저희가 따로 드릴 말씀은 없다"고 덧붙였다.

관계자는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해 최초 첩보 출처와 경찰 이첩 경로를 공개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기존에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등은 청와대가 첩보를 생산하지 않고 이첩만 했다는 취지로 언론에 해명해왔으나, 첩보 하달에 대한 자세한 경위는 밝히기를 거부한 셈이다.

자료=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실

한편 고 대변인은 전날에도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이 제기된 '백원우 별동대' 중 숨진 검찰 수사관은 아무 말도 할 수 없는 가운데, 또 다른 경찰 수사관 출신으로 알려진 행정관의 발언을 빌려 청와대에 유리한 입장을 피력하는 한편 언론을 비난한 바 있다.

그는 늦은 오후 서면브리핑에서 고인과 과거 울산에 동행한 민정비서관실 A 행정관의 말을 전한다며 청와대의 입장을 대변했다. 청와대는 A 행정관이 "김기현 사건에 대해 당시 전혀 몰랐고, 관심도 없던 사안"이라며 울산 방문에 대한 경위와 고인과의 통화 내용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또 고인이 울산지검 조사 전날인 지난달 21일 민정비서관실 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어 "울산지검에서 오라고 한다. 갈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왜 부르는지 모르겠다. 우리는 울산 고래고기 때문에 간 것 밖에 없는데 왜 부르는지 모르겠다"고 말한 데 이어 한 시간 뒤 A 행정관에게 오히려 울산 방문 시기를 물어왔다고 주장했다.

수사 직후인 지난달 24일에는 다시 A 행정관에게 전화를 걸어 "앞으로 내가 힘들어질 것 같다. 그런 부분은 내가 감당해야할 것 같다. A 행정관과 상관없고, 제 개인적으로 감당해야할 일인 것 같다"라고 말했다고 고 대변인은 썼다. A 행정관이 전한 울산 방문 경위는 이른바 '울산 고래고기 사건'으로, 검찰과 경찰의 다툼이 언론에 크게 보도된 상황에서 2018년 1월11일 고인과 함께 KTX를 타고 울산에 갔다는 설명이다.

A 행정관은 "본인과 고인은 우선 울산해양경찰서를 오후 3시쯤 방문해 고래고기 사건에 대한 내용과 의견을 청취하고 나왔다", "이후 본인은 울산 경찰청으로, 고인은 울산지검으로 가서 각 기관의 의견을 청취하기로 했다", "본인은 오후 5시 넘어서 울산 경찰청에 있는 경찰대 동기 등을 만나 경찰 측 의견을 청취한 뒤 귀경했다", "고인은 울산지검으로 가서 의견을 청취하고 따로 귀경했다"고 언급했다고 고 대변인은 덧붙였다.

그러면서 고 대변인은 "일부 언론에서 고인을 '백원우 첩보 문건 관여 검찰수사관'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특감반원'이라고 지칭하며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고 언론을 비난했다. 아울러 "청와대는 하명수사를 지시한 바 없다"고 단언했다. "고인을 그렇게 지칭하는 것은 그 자체로 허위이자 왜곡"이라며 "고인의 명예가 더 이상 훼손되지 않도록 사실에 근거해 보도해주시라"라고 언론을 거듭 책망하기도 했다. 

고 대변인은 앞서 같은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고인이 직제상 없는 일을 하지 않았다'는 취지로 강변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 수사 시기 백원우 별동대 2명의 울산 행적' 등 정황이 지난달 말부터 보도됐지만 공교롭게도 검찰 소환조사 대상이 된 별동대원이 사망한 직후에야 청와대에 유리한 입장을 쏟아낸 것이다. 그 과정에선 여론동향 파악 및 대통령 친인척·특수관계인 관리를 업무로 하는 민정비서관실 소속 행정관을 '민정수석실 직원'으로 치환해 직제상 구분을 흐리는 등의 논리를 폈다.

고 대변인은 "어떤 이유에서 그런 극단적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 그 이유가 낱낱이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급작스러운 사망 경위 관련 제3자 화법을 취하기도 했다. 비선(秘選) 백원우 별동대 활동을 정당화하려는 고 대변인 등의 브리핑은 여론 일각에서 '고래(고기)가 대통령 친인척이라도 되느냐'는 빈축을 사고 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