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날(1일) 중앙당 윤리위, 오신환 등 非당권파 의원 4명 '당원권 1년 정지' 중징계후 무리수-파열음 계속

사진출처=바른미래당 사무처 공문

바른미래당 손학규 지도부가 비(非)당권파 모임 '변혁' 대표인 오신환 원내대표에 대한 '당원권 1년 정지'로 원내대표직을 박탈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위법 논란 등 파열음이 커지고 있다.

2일 바른미래당 사무처에 따르면 당은 손학규 대표 직인이 찍힌 공문을 문희상 국회의장과 유인태 국회사무총장,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에게 각각 발송해 이동섭 원내수석부대표가 원내대표 권한대행을 맡게 됐다고 통보했다.

손 대표는 공문을 통해 "바른미래당 중앙당 윤리위원회는 지난 1일 제17차 전체회의에서 당헌‧당규에 따라 오신환 원내대표에 대한 '당원권 정지 1년' 징계를 의결하였다"며 "당헌‧당규에 따라 오신환 원내대표의 원내대표직이 박탈되었고 당규 제24조 2항에 의해 원내대표 권한대행은 원내수석부대표인 이동섭 의원으로 되었음을 통보한다"고 밝혔다.

이에 오신환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손 대표 명의의 직인이 날인된 '오신환 원내대표 당 징계 결정에 따른 원내대표 권한대행 결정의 건 통지공문'은 바른미래당 '대표의원'의 직인이 날인된 공문이 아니므로 아무런 효력이 없다"고 했다.

손 대표는 원외(院外) 인사이며, 교섭단체 대표의원은 자신이라는 점을 재차 강조하면서 '법적 근거가 없음'을 시사한 것이다.

앞서 바른미래당 중앙당 윤리위는 지난 1일 출석위원 8명 전원일치 찬성으로 "당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당원 간 화합을 저해하는 심각한 분파적 해당행위를 지속했다"며 변혁 소속 오 원내대표와 유승민‧권은희‧유의동 의원 등 4명에게 당원권 정지 1년 중징계를 결정했다.

이에 대해 손 대표는 '일단 수용'했지만 당권파 일원인 김관영 지명직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주 최고위원-중진회의 연석회의에서 당 소속 의원들에 대한 징계 결정을 신중하게 해달라는 의견을 모았고 의견을 전달한 바 있다"며 "비록 독립적인 위원회지만 최고위의 의결을 충분히 고려하면서 의사결정을 했어야 했다고 생각한다"고 우려했다.

채이배 정책위의장도 "어제 윤리위 결정은 앞으로 남아 있을 바른미래당의 의원들에게조차 바람직하지 않은 결정이었다"며 "비록 독립적인 기구이지만 이러한 결정을 내린데 대해서 신중하지 못했다고 생각하고 유감을 표명한다"고 했다.

변혁 측 오 원내대표는 전날 결정 직후 입장문을 통해 "손 대표의 막장 정치에 환멸을 느낀다. 윤리위를 동원한 막장 정치로 당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분파적 해당 행위를 일삼은 장본인은 손 대표"라며 "국회법상 대표의원 신분에는 변함이 없는 만큼 윤리위 결정과 상관없이 원내대표직을 계속 수행한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법률적·정치적으로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반박했다.

하태경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손 대표를 겨냥하며 "한때 촉망받던 정치인이 이젠 누구 잘랐다는 소식 아니면 뉴스 나오는 일이 없는 칼춤 정치인이 됐다"며 "정치 말년에 참 딱하다"고 표현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