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원우 특감반' 출신 檢수사관 사망에 대해 "권력 핵심 연관된 범죄 아니라면 참고인이 극단적 선택 할 필요가 무엇이 있겠나"
"대통령 친구 시장 만들기 위해 동원된 사람들에게 정권 압력 얼마나 가혹하게 행사됐을지 짐작"

지난 2018년 11월20일 청와대 제3회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만난 조국 민정수석비서관(오른쪽)과 백원우 민정비서관(왼쪽)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지난 2018년 11월20일 청와대 제3회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만난 조국 민정수석비서관(오른쪽)과 백원우 민정비서관(왼쪽)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수사 의혹 관련 수사를 받다가 극단적 선택을 한 백모 수사관 사건을 두고 “청와대가 조직적으로 개입한 울산 선거농단사건에 대해 국정조사는 물론 특검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현아 한국당 대변인은 1일 오후 ‘커져만 가는 울산시장 선거농단 청와대 범죄게이트’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청와대가 개입한 울산 시장 선거농단 사건이 점입가경, 권력형 범죄 게이트로 커지고 있다. 나날이 밝혀지는 새로운 사실을 접할 때마다 영화인지 현실인지 헷갈릴 정도”라며 “이번 사건은 청와대가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 절대 개입해서는 안 되는 경찰 권력을 악용하여 민심을 왜곡·조작한 사건이다. 민주주의에 대한 노골적인 도전이고 국민의 선택권을 심각하게 훼손한 반 헌법적 범죄”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오후 7시37분경 올라온 논평에 앞서, 서울중앙지검은 백모 검찰 수사관이 극단적 선택을 했다고 전했다. 백 수사관은 과거 ‘백원우 특감반’ 지시를 받아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수사에 나섰다는 의혹으로 이날 검찰 조사가 예정돼 있었다. 김 대변인은 “권력의 핵심까지 연관되어 있는 범죄가 아니라면 단순히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조사를 받아야 하는 사람이 이처럼 극단적인 선택을 할 필요가 무엇이 있겠는가”라며 “민의를 왜곡하여 대통령 친구를 시장 만들기 위해 동원된 사람들에게 문 정권의 압력이 얼마나 가혹하게 행사됐을지 짐작이 간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국정조사와 특검을 요구하는 한편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 청와대 주연의 권력형 범죄 게이트에 대해 이제라도 실체적 진실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