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 '결과' 아닌 '상황' 보고는 이례적" 지적에도 靑 "통상절차"..."압수수색 관여 아니다" 강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답변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상조 정책실장, 노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11월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답변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상조 정책실장,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사진=연합뉴스)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실-백원우 민정비서관실'발(發) 야당 울산시장 후보 하명(下命)수사 의혹과 관련, 경찰청이 "압수수색부터 사건 종결 때까지 청와대에 9번 정도 (정보를) 공유했다"고 밝힌 것을 29일 청와대가 부인하지 못했다.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가운데,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약 3달 앞둔 3월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자유한국당 소속) 측이 '황운하 울산경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당한 것과 관련 '청와대가 경찰의 사전보고를 받았는지'에 대한 야당의 집중 추궁을 받았다.

운영위에서 검사 출신 정점식 한국당 의원이 "첩보를 이관할 때는 '수사 결과'를 보고해달라고 한다. '수사 상황'을 보고하는 일은 없다"고 지적하자, 노영민 비서실장은 "중간에 보고되는 건 통상적인 업무 절차에 따른 것으로 안다"면서 "(지난해 3월16일) 압수수색에 대해선 20분 전에 보고받았다. '이첩된 것에 대해 현재 자료를 수집 중'이라는 보고였다"고 강변했다.

정점식 의원이 "얼마나 빨리 수사하라고 독촉했기에 자료를 수집한다는 그 간단한 사실을 청와대에 보고해야 하느냐. 청와대가 울산지방경찰청을 압박한 증거 아니냐"고 따져 묻자 노 비서실장은 "압박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당시 야당에서 선거개입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청와대가 계속 보고받으면 나중에 알려질 때 지금과 같은 논란이 될 거라는 생각을 못 했느냐"고 다그쳤다.

하지만 노 비서실장은 "저희들은 내용에 대해 파악하는 건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잡아뗐다. '청와대가 압수수색과 관련해 보고하지 말라고 했어야 한다'는 지적에조차 "압수수색에 관여한 것은 아니다"고 애써 부정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보고받는 게 아무 일도 아니라고 생각하나. 정치가 독립적 수사에 개입하는 것"이라며 "광역단체장에 대해 경찰이 압수수색하고 조사하는 내용을 9번이나 보고받는, 그런 정무적 감각도 없는 청와대가 제대로 된 청와대냐"고 다그쳤다.

그러자 노 비서실장은 9번의 경찰 보고에 대해 "대부분 지방선거 이후에 보고받았다"면서 "압수수색 전 한번 보고받은 내용에 그렇게 민감한 건 없었다"고 주장했다.

노 비서실장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첩보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에게 봉투로 건넨 것으로 드러난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비밀리에 별도 운용하던 청와대 특별감찰반 인원들이 울산시를 찾았던 것을 두고는 "고래고기 사건 때문에 검찰과 경찰이 서로 다투는 것에 대해 부처간 불협화음을 어떻게 해소할 수 없나 해서 내려갔다"고 개연성을 부정했다.

그러면서도 "김기현 전 시장의 경우 청와대의 조사대상이 아니어서 그대로 이첩했다고 들었다"며 "만약 그대로 이첩 안했으면 직무유기"라고 주장했다. 청와대가 임명직이 아닌 선출직 공직자에 대한 월권 정보수집을 했다는 논란에 '물타기'를 하려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