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2일, 反日동상 진실규명 공대위 출범 기자회견 및 역사자료 전시회 열린다
내달 2일, 反日동상 진실규명 공대위 출범 기자회견 및 역사자료 전시회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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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무동원 노동자 동상(강제징용 노동자상)의 모델이 조선인이 아니라 일본인으로 보인다고 발언했다가 동상 조각가들에게 명예훼손으로 형사고발 당한 당사자들이 집단대응에 나섰다. 부부 관계인 동상 조각가들은 이우연 박사, 주동식 주필, 최덕효 대표, 김소연 대전시의원에게 손해배상금 2억4천만원을 요구하는 민사소송도 제기했다.

피소된 이들은 내달 2일 오후 6시 펜엔컬쳐 2층 전시장에서 '反日동상 진실규명 공대위 출범 기자회견 및 역사 자료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들은 "공개적인 토론을 기피하고, 돈과 소송으로 위협하여 반대자의 입을 막고보자는 치졸한 작태이며, 반일종족주의의 발로이고 반일파시즘의 준동"이라며 "자유시민들과 공동대응하고, 반일종족주의ㆍ반일파시즘에 대해 연대투쟁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하 성명서 전문.

[성명서] 한국민의 명예 실추시키는 역사왜곡 반일동상 설치 중단하라!

- 노동자상 명예훼손 손배청구 소송에 즈음하여

최근 김소연 의원(대전시), 이우연 연구위원(낙성대경제연구소), 주동식 주필(제3의 길), 최덕효 대표(한국인권뉴스)는 강제징용노동자상 작가인 김서경·김운성 부부의 명예훼손 손배청구 소송에 대응하기 위해 <반일동상 진실규명 공대위>(이하 공대위)를 꾸렸습니다.

공대위에는 위안부와 노무동원 노동자 동상 설치를 반대하는 모임, 반일민족주의에 반대하는 모임, 한국근현대사연구회 등 단체와 뜻을 같이하는 시민들이 참여합니다.   

작가부부는 위 4인이 “일본 노동자를 모델로 하여 강제징용노동자상(이하 노동자상)을 제작한 것처럼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여” 자신들의 “명예를 중대하게 훼손하고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였”다며 총 2억4천만 원의 민사소송을 제기한 것은 노동자상이 일본인 이미지라는 주장이 퍼져나가는 것을 저지하려는 관련 세력들의 긴박한 방어적 행동입니다.

이들 세력들은 이미 8개 지역(서울 용산, 인천 부천, 제주, 부산, 울산, 창원, 대전 서구, 목포)에 노동자상을 설치했고, 어쩌면 일본군위안부소녀상 만큼이나 많은 수의 노동자상 작업을 준비할 것입니다. 이들은 왜곡된 노동자상이 국민들의 자긍심을 해치고 대외적으로 한국민들의 명예를 실추시킨다는 점을 외면한 채 오직 맹목적인 반일민족주의를 이 땅에 고착시키는데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식민지기 말기, 전쟁으로 인해 약 72만 명의 조선인 근로자가 일본으로 동원되었습니다. 이들이 강제연행되어 노예처럼 일했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약 20만 명이 징용되었는데, 그것은 무차별적인 연행이 아니라 법률에 규정된 절차에 따른 것이었습니다. 나머지 50만여 명은 기본적으로 개인의 의지로 취업을 위해 일본행을 선택한 것입니다. “노예노동”도 사실이 아닙니다. 근로환경이나 보수에 있어서 일본인과 조선인 사이에 제도적인 차별은 없었습니다. 조선인은 일본인과 함께 일했고, 급료는 정상적으로 지불되었습니다. 일상생활은 자유로웠습니다.

2016년 8월에 일본 단바에 최초로 세워지고, 2018년 8월에 한국에 처음 세워진 “강제징용노동자상”은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명백히 왜곡하고 있습니다. 피골이 상접하고 갈비뼈만 앙상하게 남은 동상의 모습을 보면서 우리는 이러한 동상의 이미지가 어디에서 온 것인지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결국 우리는 강제노역에 시달리던 일본인들을 담은 한 장의 사진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김서경·김운성씨는 노동자상이 자신들의 상상력의 결과물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작가의 상상력은 정부의 지난 공식 기록에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강제징용에 대해 교과서 및 부산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추도탑에 게시된 사진 등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사진은 1926년 9월 9일, 일본의 『아사히카와 신문』에 게재된 것입니다. 홋카이도를 개척하는 과정에서 토목건설 현장에 감금된 채 강제노동에 시달리던 일본인 10명입니다. 특히 노동자상 이미지와 관련하여 갈비뼈가 드러난 우측 두 번째 인물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 『아사히카와 신문』 보도를 소개한 日산케이 신문(2019.3.20.)은 △한국 초등학교 6학년 사회 교과서(국정)에 일본의 한반도 강점기 징용과 관련해 엉뚱한 사진이 "강제노역에 동원된 우리 민족"이라는 잘못된 설명과 함께 실려 있는 점 △2014년까지 한국의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에도 실린 점 △부산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에도 '조선인 피해자'라는 설명과 함께 전시된 점 △문제의 사진이 징용공 동상의 모델이라는 지적이 있다고 전한 바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 사회에서 그간 강제징용을 상징하던 사진이 외신에 의해 거짓임이 탄로나자 마지못한 정부가 잘못을 인정해 올해 초등학교 6학년 사회 국정교과서 해당 사진에 스티커를 붙여 사용하는 해프닝까지 벌어진 상황입니다. 그리고 행정안전부 소관인 부산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추도탑에 부착된 해당 사진도 철거하게 된 것입니다.  

노동자상의 범위는 동상 전체와 주변의 조형물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즉, 작가부부의 노동자상의 전후면과 하단 모두가 포함되며, 특히 용산역 광장에 있는 노동자상의 경우 관련 석비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작가부부의 노동자상은 『아사히카와 신문』 사진의 홋카이도에서 강제사역 당한 일본인 모습과 흡사한 점 외에도 치명적인 오류가 발견됩니다. 동상에서 발을 디디고 있는 뒷면의 아랫부분에 새겨진 문구 “어머니 보고 싶어”가 그것입니다.

이 문구는 그간 EBS 역사채널e에 삽입되는 등 일제 당시 한국인 징용 노동자들이 탄광에 남긴 글귀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날조된 것입니다. 즉 1965년 조총련계 예술가동맹이 한일수교를 반대하기 위한 영화 『을사년의 매국노』를 만드는 과정에서 위조된 것으로 확인된 바 있습니다(최영호, ‘강제징용 조선인 노동자 낙서는 연출된 것’, 『한일시평』 제84호 2005.11.22.).

용산역 광장 노동자상 주변에 설치된 석비에는 좁은 갱도에 비스듬히 엎드린 자세로 탄을 캐는 갱부의 사진이 게시되어 있습니다. 이 사진은 『아사히카와 신문』의 홋카이도 일본인 사진과 함께 국내 언론에서 조선인 강제징용의 대표적인 이미지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 사진과 관련하여 미국 뉴욕 타임스스퀘어 옥외 전광판에서 상영된 '군함도(하시마섬)의 진실' 고발 영상 제작과 홍보를 주도한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군함도에서 탄을 캐는 조선인 강제징용자가 아니라 일본인 광부로 판명이 났습니다”라며 사과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서경덕 “군함도 광고 속 일본인 철저히 검증못해 죄송” 노컷뉴스2017.7.26.).

그럼에도 용산역 광장 노동자상 뒤 석비에는 일본인 갱부 사진이 조선인 노동자처럼 버젓이 둔갑해 부착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왜곡 현상에 대해 민족문제연구소 김민철 책임연구원도 연구소 홈페이지 및 한겨레신문 기고(군함도의 진실 공방과 한국정부가 할 일 2017.7.25.)를 통해 위 사진 등에 대해 “계속 유포되고 있는 잘못된 정보”라며 교정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준엄한 역사 앞에서 막연한 상상력은 위험합니다. 김운성 작가는, 소녀상을 세우기로 결정한 이후 “당시 초등학교 4학년인 자신의 딸을 모델 삼아 저고리 옷을 입히고 부인 김서경씨와 함께 작업을 시작했”고 “다만 소녀상의 얼굴은 상상속으로 그려낸 것”이라고 했다고 합니다(머니투데이 2012.3.22.).

이러한 상상력은 대부분 17세 이상 평균 20대 중반이었던 당시 위안부를 국민들에게 11세 이미지의 소녀처럼 받아들여 피해자 의식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홋카이도 일본인처럼 헐벗고 깡마른 모습의 노동자상이 국민들로부터 반일감정을 부추기는 역할을 하는 것은 자명해보입니다.

더욱이 작가의 상상력에서 부산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의 공식 자료들이 누락되었음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노무현 정부는 이 역사관에 제출된 수많은 사진을 근거로 보상금(위로금)을 지불했으며 이들 사진에는 일제하 당시 시대상이 고스란히 녹아있기 때문입니다.   

예술작품이라고 해서 성역이 있을 수 없습니다. 하물며 예술인지 정치선전물인지 논란의 여지가 분분한 역사적 동상에 대해 고증과 관련 팩트는 분명하게 검증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물에 대해서는 호평에서 악평까지 분석과 비판 또한 ‘표현의 자유’ 영역에 당연히 포함되어야 할 것입니다. 

공대위 참가 단체들은 그동안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건립추진위’(추진위)를 주도하는 민주노총 등을 상대로 노동자상 설치 예정 지역에서 노동자상 관련 공개토론회를 수차례 제안했으나 추진위 측은 회피하고 거부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추진위는 무소불위의 태도로 폭력적인 불법설치를 강행하고 있습니다. 

노동자상의 일본인 이미지 문제에 대한 최종 책임은 동상을 의뢰하고 채택한 추진위에 있습니다. 추진위는 노동자상 이미지가 역사적 사실과 부합하는지 학계와 함께 검토해서 동상 작가에게 고지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아울러 역사적으로 엄중하고 외교적으로 민감한 내용이 포함된 노동자상의 이미지를 역사/전문가가 아닌 동상 작가에게 일임한 것은 추진위의 직무유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실의 입을 봉하려 토론을 기피한 채 거액의 소송을 벌이는 것은 비루한 행위입니다. 우리 공대위는 지금이라도 노동자상과 관련한 역사적 진실찾기를 위해 연구자 등 지식인들이 법정 밖에서 공개토론을 통해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우리의 요구 -

민주노총 등 추진위는 반일감정 부추기는 노동자상 설치 중단하라!  

노동자상 명예훼손 손배청구 철회하고 공개토론으로 해결하라!


2019.12.2.

반일동상 진실규명 공동대책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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