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선거법 강제부의로 정국 심화...'합의하자'는 文의장에 黃대표 "더 큰 역할 하시라" 일축
범여권 인사들 추가로 들러...전날 "황제단식" 운운한 심상정도 방문, "정치보단 사람이 먼저"
黃 건강 살핀 박대출-박맹우 "단백뇨 시작 사흘째, 신장 많이 걱정돼...의료진 대기하고 있다"
"여러 가지로 한계상황, 최고위원단에 의료진 병원행 권유하는데도 아직 본인은 확고한 상황"
유인태 국회사무총장-정의화 前의장-전광훈 목사도 방문...심상정에 한국당 측 거세게 항의
黃 천막 앞 한국당 의원총회...나경원 "족보없는 날치기 부의, 야만의 정치세력에 저항방법 고민"
한국당 의원들, 저녁무렵 천막 옆 연좌농성...김진태 "黃, 병원 모시고 가야하는데 완강히 거부"
"황대표님" 심재철 선창, "사랑합니다" "이겨내세요" 시민들 후창...黃 "아직 할일이 있습니다"

여권발(發) 검찰장악법과 선거법 일방개정 패스트트랙 철회를 촉구하는 '초겨울 청와대 앞 단식'을 8일째 이어온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건강상태를 두고 27일 "여러 가지로 한계 상황"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청와대 사랑채 앞 분수대 광장에 설치된 몽골식 텐트에서 단식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8일째인 이날은 한국당을 배제한 더불어민주당 등 4당 지도부 야합으로 지난 4월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패스트트랙 지정을 강행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본회의에 강제부의된 날이다. 민주당 출신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해 범여(汎與) 진영은 황 대표의 단식투쟁을 외면하고 있다.

11월27일 문재인 정권의 망국정치 분쇄를 기치로 공수처 등 검찰장악법안-선거법 일방개정 패스트트랙 전면 철회를 촉구하는 단식투쟁을 8일째 벌여온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모습. 지난 25일부터 신장기능 이상에 따른 단백뇨 증세를 보이고 있는 황교안 대표는 26일부터는 얼굴에 붓기가 심해진 것으로 알려졌다.(사진=자유한국당 유튜브 '오른소리' 영상 캡처) 

지난 20일 단식을 시작한 황 대표는 바닥에 꼿꼿이 앉은 자세로 농성을 해왔지만, 23일 저녁부터 급격히 기력이 빠져 자리에 누운 채로 보내고 있다. 통상 단식농성에 나선 사람들에 비해 절반이 안 되는 양의 물만 섭취하고, 소금 등 무기질 섭취도 제대로 하지 않아 25일부터 사흘째 단백뇨(소변에 단백질이 섞여 나오는 증상) 증세를 보이는 등 신장기능 이상 징후도 뚜렷하다. 주변 사람을 잘 못 알아보고 정신이 몽롱한 상태라는 전언도 있다. 하지만 25일 올린 페이스북 글에서 황 대표는 "국민 여러분 한분 한분이 제게 소중한 스승"이라며 "중단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인 바 있다.

이날 오전 황 대표의 건강을 살핀 박대출 한국당 의원은 취재진을 만나 "단백뇨가 시작된 게 사흘째"라며 "신장 부분이 많이 걱정된다"고 했다. 정치권에서 보기 드문 '진짜 단식'을 고수하고 있는 황 대표에 대해, 단백뇨에서 한층 악화하면 혈뇨(血尿) 증세를 보일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 터다.

여기에 '초겨울 추위 속 노숙 단식'을 이어온 탓에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콧물 등 감기 증세가 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대출 의원은 "여러 가지로 한계 상황"이라고 했다. 의료진의 황 대표 검진 현황에 대해 박 의원은 "3시간 간격으로 검진한다"고 말했다. 박맹우 당 사무총장은 구급대 대기 여부 질문에는 "스탠바이하고 있는 상태"라고 답했다.

황 대표의 얼굴이 붓기가 심해졌다는 관측에는 박 의원이 "어제(26일)부터 좀 얼굴에 붓기가 보이고, 단백뇨도 있는 상태에서 붓기가 있어 신장 부분이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1월26일 밤에 이어 27일 오전에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인근에서 몽골식 텐트를 치고 단식투쟁을 일주일 넘게 벌이고 있는 황교안 당대표를 찾아 건강상태를 묻고 병원행 등을 권유했다.(사진=자유한국당 유튜브 '오른소리' 영상 캡처) 

전날(26일) 밤 한국당 최고위원단과 나경원 원내대표가 황 대표의 단식농성 텐트를 찾아 병원행(行)을 간청했지만, 황 대표는 "아직도 할 일이 남았다"며 완강한 거부 의사를 전한 터다. 이와 관련 박맹우 사무총장은 "어제 (황 대표가 병원에) 안 가시고, 최고위원들도 병원을 권유했지만 또 그러신다"며 "의사들은 좌우간 병원에 가길 권유하고 우려하는데, 아직 본인은 확고한 상황"이라고 했다.

이들은 황 대표와 의사소통 등이 가능한지에 대해선 "거의 (황 대표의 말을) 못 듣는다"고 전했다. 황 대표는 대화가 어려워진 탓에 방문객이 와도 듣기만 하는 상태라고 한다.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가장 왼쪽)이 11월27일 오전 청와대 사랑채 앞 분수대 광장에서 몽골 텐트를 치고 '공수처법-선거법 패스트트랙 등 망국정치 분쇄' 단식투쟁을 8일째 이어가고 있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상태를 살피기 위해 농성장을 방문했다.(사진=연합뉴스)

이날 정치권에서는 오전 중 문희상 국회의장 측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과 이계성 국회 정무수석이 황 대표의 농성 천막을 찾았다. 

유인태 사무총장에 따르면 문희상 의장은 패스트트랙-본회의 부의 강행 법안들에 대한 철회 의사는 밝히지 않고 "건강이 많이 걱정된다. 합의 처리가 잘 되도록 대표께서 좀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황 대표는 "감사하다. 의장께서 조금 더 큰 역할을 해주시길 바란다"고 반박성 입장을 전했다고 한다. 

옛 새누리당 출신으로 탈당 후 복당하지 않은 정의화 전 국회의장도 이날 농성 천막에 다녀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 총괄대표를 맡고 있는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오른쪽)가 11월27일 오전 청와대 사랑채 앞 분수대 광장에서 몽골 텐트를 치고 '공수처법-선거법 패스트트랙 등 망국정치 분쇄' 단식투쟁을 8일째 이어가고 있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상태를 살핀 뒤 나와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황 대표에 앞서 청와대 인근에서 몇달 째 철야-노숙농성을 벌여온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총괄대표인 전광훈 목사 역시 이날 황 대표의 농성 천막을 들렀다.

전광훈 목사는 황 대표의 상태에 대해 "예상보다는 좋으시더라"라며 "제가 40일 금식해봐서 금식 전문가인데, 저 정도면 상태가 나쁜 것도 아니고 좋은 것도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말을 아끼고 성경 말씀을 유튜브 등으로 틀어놓고 묵상하라'는 당부를 했다고도 한다.

의당 심상정 대표가 27일 청와대 앞 분수대광장 천막에서 8일째 단식 중인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만나기 위해 천막으로 향하고 있다.
11월27일 오전 청와대 사랑채 앞 분수대 광장에서 몽골 텐트를 치고 '공수처법-선거법 패스트트랙 등 망국정치 분쇄' 단식투쟁을 8일째 이어가고 있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문병하고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운데)가 한국당 측 관계자-지지자들의 항의를 받는 가운데 황교안 대표가 기거 중인 천막으로 이동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불과 하루 전, 황 대표의 단식 6일차에 세워진 몽골 텐트를 치우라고 종용했던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이날 오후 황 대표의 농성장을 방문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제1야당 대표라고 해서 법을 무시한 황제단식이 허용돼선 안 된다"며 정부에는 행정대집행(강제철거)까지 요구해놓고 나타난 심상정 대표에게, 한국당 지지자들은 "심상정 물러가라" 등 거세게 항의를 보내기도 했다. 심 대표는 민주당 등 4당이 패스트트랙을 강행한 선거법 개정안의 대표발의자여서 목숨을 건 단식의 '원인 제공자'이기도 하다.

약 3분간 황 대표의 천막을 들른 심 대표는 대화 내용을 묻는 기자들에게 "황 대표님이 주무시고 계셔서, 얼굴만 뵙고 나왔다"며 "기력이 없으신 듯 하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자신의 '황제단식' 발언에 관해서는 "정치적 비판은 비판이고, 황 대표가 단식으로 고생하고 계시기 때문에 찾아 뵙는 것이 도리라고 봤다"면서 "정치보다는 사람이 먼저라고 생각한다"고 애써 강조했다.

이날 한국당 의원들은 심 대표에게 단식 폄하발언 중단을 요구하기도 했다. 특히 당대표 비서실장인 김도읍 의원은 천막 안으로 들어가던 심 대표에게 "제1야당 대표가 단식하는데 (정의당에서) 조롱과 멸시가 나와서는 안 된다. 최소한의 도리는 지켜야 하지 않느냐"고 항의했다고 당 대변인인 김성원 의원이 설명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1월27일 오전 청와대 사랑채 앞 분수대 광장에서 몽골 텐트를 치고 '공수처법-선거법 패스트트랙 등 망국정치 분쇄' 단식투쟁을 8일째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한국당 의원들이 천막 바로 옆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문희상 국회의장 측의 선거법 본회의 부의 강행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사진=자유한국당 유튜브 '오른소리' 영상 캡처) 

한편 한국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를 연 데 이어 황 대표의 농성천막 옆에서 의원총회를 개최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우리는 비장한 각오로 오늘 의원총회에 모였다. 당대표께서 단식을 하신지 벌써 8일째"라며 "사실 당대표의 단식 과정을 보면서 '정말 죽음을 불사하시는 단식이다' 이런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건강상태가 매우 많이 안 좋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지금 단식 투쟁을 이어가시겠다고 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런 과정에서도 저들(범여권)은 조금도 저들의 잘못에 대한 반성이 없다. 아시다시피 패스트트랙은 그 단계 단계마다가 모두 불법이고, 모두 무효"라며 "그런데 오늘 지금 막 (문 의장 측의 선거법 본회의) '부의 간주' 통보를 봤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8월말) 정개특위에서 우리가 명백히 긴급안건조정위원회에 회부한 그 안건을 (특위 전체회의에서) 날치기 통과시켰다. 그런데 '그 날치기 통과가 적법하다'는 것을 전제로 지금 '법사위의 90일이 지났다'고, 이제는 본회의에 부의 간주하겠다는 통보를 하고 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들의 의회민주주의의 파괴, 자유민주주의의 파괴는 그 해당되는 법안의 내용을 떠나서 우리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것"이라며 "불법과 무효의 폭거의 정치가 이제는 황 대표께서 단식을 하고 계시는데 인간적 도리도 저버리는 야만의 정치의 시대로 돌입했다. 이 야만의 정치세력에 대해서 우리는 과연 어떻게 저항해 우리의 자유민주주의와 의회민주주의를 지켜야 될 것인지 정말 깊이 고민해야 되는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 12월3일이면 또 '족보 없는 해석'을 들이대면서 (공수처 등 검찰장악법안에 대해) '불법 부의를 하겠다'고 지금 사전 예고하고 있다. 우리 남은 정기국회에서, 남은 이 일정 속에서 '어떻게 하면 그들의 불법을 막아낼 것인지' 오늘 또 의총에서 활발한 논의가 되기를 바라면서 이들의 정말 야만의 정치를 다시 한 번 규탄한다"고 밝혔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1월27일 저녁까지 청와대 사랑채 앞 분수대 광장에서 몽골 텐트를 치고 '공수처법-선거법 패스트트랙 등 망국정치 분쇄' 단식투쟁을 8일째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한국당 소속 김진태 김정재 윤영석 등 의원들이 노상에 자리를 깔고 연좌농성을 하고 있다.(사진=김진태 의원 페이스북)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저녁에도 단식투쟁을 이어가고 있는 황 대표의 천막 옆에서 현장을 지키는 모습이다. 김진태 의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황 대표님 단식현장을 지키고 있다. 그만 병원에 모시고 가야하는데 본인이 완강히 거부한다"며 "이거 참 우리도 답답합니다"라고 난색을 표했다. 같은 당 정진석 의원은 황 대표 농성장과 멀지 않은 곳에서 사흘째 동조 단식을 벌이고 있는 30대 우파 청년 박결 '자유의새벽당' 대표를 만나 격려했다고 페이스북을 통해 전하기도 했다. 오후 8시를 조금 넘긴 시점 나 원내대표가 현장을 다시 찾아 당 소속 의원들과 향후 대응 방향 등을 논의했다.

오후 9시를 넘어 취재진 대부분이 철수한 심야에도, 황 대표의 농성 천막 인근에는 기독교 신자, 당원 등을 포함한 시민 약 150명이 황 대표의 투쟁을 응원하기 위해 자리를 지키는 모습이었다. 현장에 함께 한 의원들 중 심재철 의원이 "황 대표님"이라고 선창하면 수십명의 시민들이 "사랑합니다" "이겨내세요" 등 후창하면서 응원 분위기를 달궜다.

사진=유튜브 펜앤드마이크TV 생중계 캡처
사진=유튜브 펜앤드마이크TV 생중계 캡처

장시간 응원을 보낸 심재철 의원은 펜앤드마이크 취재진과 만나 황 대표의 건강에 대해 "굉장히 안 좋으신 것 같다"며 "물 드시는 것도 지금 힘드시다 하고 말씀을 하셔도 2m 떨어진 거리에서도 무슨 말을 하시는지 들리지가 않았다. 나 원내대표가 귀를 아주 가까이 해야 들을 수 있을 정도였다"고 전했다.

심 의원은 황 대표 병원 이송여부에 대해선 "(의원들이) 지금 낮에도 말씀을 드렸다. 지금 상황에선 더 위험해지실 수 있다, 병원에 가시는 게 좋겠다고 말씀드렸는데도 '아직 할 일이 있습니다' 그런 말씀을 하셨다고 한다"며 "계속 본인께서 (병원에) 안 간다고 하시는데, 그러다가 큰일 날까봐 참 걱정"이라고 했다. 의료진 검진 등 상황에 관해서는 "낮까지는 단백뇨 이야기가 나왔는데, 그 다음 이야기는 듣지 못했다"며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고 계시긴 하나, 여러 가지로 참 걱정"이라고 설명했다.

한기호 심민현 김진기 기자 hk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