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알릴레오 생방송서 유재수 檢수사・주한미군 관련 이슈 다뤄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사진 = 연합뉴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사진 = 연합뉴스)

조국 게이트에 옹호성 발언으로 논란이 산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잇달아 조국 씨 비위의혹을 옹호하는 한편, 주한미군을 ‘1인당 2억원짜리 용병’에 비유하며 감축하자는 등 주장을 내놨다.

유 이사장은 26일 자신의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 생방송에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검찰 수사에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아무 관련이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연결고리를 찾기 위해 조사하고 있다”며 “조 전 장관은 유 전 부시장과 일면식도 없고, 유 전 부시장이 참여정부 때 청와대에 파견 근무를 장기간 했다는 것도 몰랐고 둘이 통화한 적도 없고 전화번호도 모르는 관계”라고 말했다.

유 전 부시장은 ▲2017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근무 시절 여러 업체로부터 자녀 유학비, 항공권 등 수천만원대 금품을 수수한 혐의와 ▲민정수석실 지시를 받고 움직인 청와대 특감반의 감찰 무마 의혹 등에 엮여있다. 27일 오전 현재 그에 대한 구속영장 실질심사가 서울동부지법에서 진행 중이다.

유 전 부시장 감찰 무마를 처음 폭로한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에 따르면, 유 전 부시장은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집무실에 신문을 넣어주다 눈에 띄어 청와대 현안 회의 정기 참여멤버가 됐다. 2004년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비서실장으로 근무한 시점이다. 

‘원조 친노’로 알려진 김병준 전 교육부총리는 최근 한 언론 인터뷰에서 “노무현 정부 끝난 뒤에도 부산 친노, 친문들과 친분을 유지해오지 않고선 그런 자리(부산시 경제부시장)에 오를 수 없었을 것”이라며 “조국과는 별 관계가 없으니 유재수와 조국 사이에 부산 라인이 걸쳐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 이사장의 이날 발언과 달리 법조계와 정치권 등에선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자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최종 책임자인 조 씨와 연관이 있을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는다. 다만 유 이사장은 방송에서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조 전 장관(당시 민정수석) 등 3명이 회의를 해서 ‘비교적 중한 사건은 아닌 것 같다’고 합의가 돼 (감찰을) 종결한 것”이라고 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방송에서 미국 방위비 분담금 증액 요구와 관련해서도 “1인당 2억원 짜리 용병을 쓰는 것인데 동맹이 아니지 않으냐”라며 “정 미국이 돈이 없으면 주한미군 규모를 줄이면 된다. 상징적으로 공군만 좀 남겨놓고 지상군은 다 철수해도 된다”라고 주장했다. 이는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이 지속적으로 거론해온 ‘미군철수’와 유사한 주장이다. 문 특보는 지난해 4월30일 미국 외교전문지인 포린 어페어즈에 “(남북) 평화협정이 체결된 뒤에는 한반도에서의 주한미군 주둔을 정당화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