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민정수석실 선출직 공직자 첩보 월권 생산-하달해 논란인데...고민정 "비위혐의 첩보 이관일뿐"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8월2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일본의 대한 수출규제 강화 이행 관련 브리핑했을 때 모습.(사진=연합뉴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8월2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일본의 대한 수출규제 강화 이행 관련 브리핑했을 때 모습.(사진=연합뉴스)

지난해 6.13지방선거에서 울산광역시장 재선에 도전한 자유한국당 김기현 후보에 대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월권적으로 수집한 첩보가 하달, 황운하 청장이 지휘하던 울산경찰이 하명(下命)수사를 벌여 낙선시켰다는 의혹과 관련, 27일 청와대가 "사실 무근"이라고 단순 부인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고민정 대변인을 통해 출입기자단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김기현 전 시장 관련 비위 혐의에 대해 청와대의 하명수사가 있었다는 언론 보도는 사실 무근"이라며 "당시 청와대는 개별 사안에 대해 하명수사를 지시한 바가 없다"고 했다.

이어 "청와대는 비위 혐의에 대한 첩보가 접수되면 정상적 절차에 따라 이를 관련기관에 이관한다"면서 "당연한 절차를 두고 마치 하명수사가 있었던 것처럼 보도하는 것에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청와대는 또 "법과 원칙에 따라 사안을 처리해왔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앞서 이날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기자회견문을 배포해 "청와대가 공권력을 동원해 민심을 강도질한 전대미문의 악랄한 권력형 범죄를 자행한 의혹"이라며 "이런 짓을 일개 지방경찰청장 혼자 독자적으로 판단해 저질렀을 리가 없다는 게 일반상식에 부합한다"면서 황운하 현 대전경찰청장에 대한 구속수사를 검찰에 촉구했다. 

황 청장은 입장문에서 첩보의 하달경위에 대해서는 함구한 채 "그 첩보의 원천이 어디인지, 첩보의 생산경위가 어떠한지는 알지 못한다"면서 "울산경찰과는 무관하다"고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