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수, 2017년 뇌물받았다는 혐의로 구속영장 청구..."정권 게이트로 비화할 가능성 커"

조국 전 법무부 장관(左)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左)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연합뉴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금품 수수 의혹을 감찰했던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원이 진술을 번복했다. 이 특감반원은 당초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에 외압이 없었다고 주장했지만 최근 검찰 조사에서는 “윗선 지시로 감찰이 무마됐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현재 검찰에 근무하고 있는 이모 전 특감반원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감찰이 한창이던 2017년 12월 이인걸 특감반장이 '유재수 건은 (감찰을) 안 하기로 결정됐다'고 말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외압이 없었다는 식 진술을 했던 전직 특감반원들도 최근 검찰 조사에서는 이 전 특감반원과 같은 진술을 했다고 한다. 특감반 직속상관이자 당시 조국 민정수석비서관 휘하였던 이인걸 전 특감반장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도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을 부인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 전 부시장은 ▲2017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근무 시절 여러 업체로부터 자녀 유학비, 항공권 등 수천만원대 금품을 수수한 혐의와 ▲민정수석실 지시를 받고 움직인 청와대 특감반의 감찰 무마 의혹 등에 엮여있다. 검찰 조사결과 한 사모펀드 운용사가 유 전 부시장이 쓴 책 수백권을 구입하고, 그가 금융위 기획조정관일 시절 금융위원장 표창장을 받기도 한 점도 드러났다. 검찰은 전날(25일) 유 전 부시장에게 뇌물수수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감찰 무마 의혹에 대해서는 지난 9월16일부터 수사에 착수했다. 수사 착수는 지난 2월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의 고발에 따른 것이다. 김 수사관은 지난 2월 20일 서울동부지검에 조 장관과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청와대 특검반장 등을 고발했다. 그는 청와대 특감반 재임 시절 민정수석실 통제 하에 유 전 부시장이 부시장 직에 임명되기 전의 금품 향응 등 비리를 캐내 보고했다. 하지만 민정수석실 등 청와대 상부에선 의혹을 덮을 것을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조 씨, 김 전 수사관과 함께 일하던 민정수석실 산하 특감반 직원 3명의 관련 진술을 추가로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유 전 부시장에 대한 뇌물 수수 혐의를 명시한만큼, 향후 수사에선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 씨가 연관될 가능성도 커진다. 한 검찰 출신 변호사는 “유재수 사건은 현재 수사 중인 조 씨의 사안이 확실한 ‘정권 게이트’로 비화할 가능성이 큰 사건”이라며 “유 전 부시장이 구속돼 어떤 진술을 하는지에 정권의 명운이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정도”라고 말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