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 장비'도 없이 초겨울 야외 단식투쟁 이어가는 황교안 "고통마저도 소중...반드시 승리하겠다"
황교안 단식투쟁 성원하기 위해 농성장 찾아오는 시민들 늘어나
민경욱 "시민들이 침낭을 건네주려 하자 경찰이 삐앗았다고 한다"
이낙연 총리, 오후에 황 대표 찾아 "어려운 고행을 하는 그 충정 잘 알아"
한국당, 비상 의원총회 열고 "공수처법-연동형 비례대표제도 막기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
집권 민주당 "명분도 공감도 없는 '자신만을 위한’ 단식"이라 폄하

25일로 야외 단식 투쟁 6일째에 접어든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건강이 급격히 악화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 관계자에 따르면 문재인 정권의 폭정에 항거하기 위해 초겨울의 차가운 날씨에서 노상(路上) 단식투쟁 중인 황 대표 건강이 급격히 악화되어 당에서 의료진 대기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황 대표는 전날까지 낮시간에 농성을 이어가던 청와대 분수대 근처까지 거동을 하지 못해 청와대에서 100m 가량 떨어진 사랑채 앞 텐트에서 단식 투쟁을 이어갔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에는 사람들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며 텐트 안에 머물렀다.

황 대표의 건강에 대한 우려는 전날인 23일 오후 6시께 농성장 자리에서 누운 이후부터다. 전날까지 정좌 자세를 유지했던 황 대표는 체력이 급격하게 악화되어 누워서 투쟁을 하기 시작했다.

당시 추운 날씨와 황 대표의 건강을 고려해 당내 일각에선 실내 투쟁을 제안했지만, 황 대표가 청와대 앞에서 투쟁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굽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오후 10시께에는 경찰이 추위를 막고 있던 비닐을 뺏어가려고 하는 소동도 있었다고 전해졌다.

황 대표는 24일 오전 페이스북에 "고통마저도 소중하다. 추위도 허기짐도 여러분께서 모두 덮어준다"는 글을 통해 단식 투쟁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황 대표의 단식 농성장에는 한국당 전현직 의원은 물론 황 대표의 단식투쟁을 성원하는 일반 시민들도 상당히 찾아오고 있지만 경찰이 철저히 접근을 통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황 대표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의 조건부 연기 결정이 발표된 후에도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개정안·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공수처법) 철회를 위해 단식 투쟁을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한편 이날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은 "시민들이 침낭을 건네주려하자 경찰이 빼았았다고 한다"며 "황 대표가 화장실에 간 동안 깔고 있던 침낭을 사복 경찰이 걷어가려 했다는 증언도 있다"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전했다.

이날 오후엔 이낙연 국무총리와 정홍원 전 국무총리, 김병준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만나 짧게 대화했다.

이낙연 총리는 오후 12시 21분쯤 텐트 안에 들어가 황 대표에게 "이렇게 어려운 고행을 하는 그 충정을 잘 안다는 말씀을 드렸다"고 말했고, 이에 황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자신의) 말씀을 잘 전해달라고 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후 2시 7분께엔 정홍원 전 국무총리와 텐트 안에서 3분가량 이야기를 나눴으며, 2시 18분께 김병준 전 당 비상대책위원장과도 짧게 대화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후 3시엔 한국당이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공수처와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패스트트랙 법안에 대한 총력 저지 결의를 다졌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총회에서 "문재인 정권의 장기집권 음모를 위한 패스트트랙 법안인 공수처법과 연동형 비례대표제도를 한국당은 절대적으로 저지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사진: 연합뉴스 제공)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사진: 연합뉴스 제공)

한편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법안을 처리하기 위한 것이든 저지하기 위한 것이든, 그 협상과 타협의 과정은 청와대가 아니라 국회에서 이루어질 일”이라고 밝혔다.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황 대표의 단식에 대해서 "'구국을 위한 단식' 운운하며 명분도 공감도 없는 '자신만을 위한’ 단식을 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나아가 "국회에서 선거법 수정안 마련에 여야의 공감대가 어느 정도 이뤄진 상황에서 한국당만이 밥그릇을 챙기기 위해 선거법 저지를 위해 어깃장을 놓고 있다"며 한국당 책임론을 제기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검찰개혁 법안이 부의되는 12월 3일 이후, 빠른 시일 안에 패스트트랙 법안을 일괄 상정·처리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