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靑 근무시절 유재수 등 親文인사들 비위 감찰 눈감아줬다는 의혹도 받아
유재수, 금융위 근무하며 각종 금품 수수로 조국과 함께 21일 檢 수사받아...감찰 무마 의혹 수사 이어질 듯

조국 씨(좌)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우). (사진 = 연합뉴스)
조국 씨(좌)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우). (사진 = 연합뉴스)

일가가 저지른 전방위적 비리행위의 핵심인물이란 의혹을 받는 조국 씨에 혐의가 추가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조 씨가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으로 일할 시절 문재인 정부에 친화적인 인사에 대한 비리를 눈감아줬다는 의혹(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한 혐의다.

검찰은 21일 조 씨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을 소환해 조사하고 각각 9시간30분・17시간 만에 돌려보냈다. 1차 조사에 이어 검찰로부터 일가 비리의혹 관련한 질문을 받은 조 씨는 이번에도 ‘진술거부권’을 행사했다고 한다. 유 전 부시장은 이날 검찰에선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받았지만, 이날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에 대한 취재진 질문을 받기도 했다.

유 전 부시장은 ▲2017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근무 시절 여러 업체로부터 자녀 유학비, 항공권 등 수천만원대 금품을 수수한 혐의와 ▲민정수석실 지시를 받고 움직인 청와대 특감반의 감찰 무마 의혹 등에 엮여있다. 검찰 조사결과 한 사모펀드 운용사가 유 전 부시장이 쓴 책 수백권을 구입하고, 그가 금융위 기획조정관일 시절 금융위원장 표창장을 받기도 한 점도 드러났다. 또 다른 사모펀드는 유 전 부시장에게 서울의 한 오피스텔을 제공하기도 했다. 검찰은 이에 대해 뇌물죄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 전 부시장 측은 이같은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검찰은 감찰 무마 의혹에 대해서는 지난 9월16일부터 수사에 착수했다. 수사 착수는 지난 2월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의 고발에 따른 것이다. 김 수사관은 지난 2월 20일 서울동부지검에 조 장관과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청와대 특검반장 등을 고발했다. 그는 청와대 특감반 재임 시절 민정수석실 통제 하에 유 전 부시장이 부시장 직에 임명되기 전의 금품 향응 등 비리를 캐내 보고했다. 하지만 민정수석실 등 청와대 상부에선 의혹을 덮을 것을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조 씨, 김 전 수사관과 함께 일하던 민정수석실 산하 특감반 직원 3명의 관련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에선 검찰이 유 전 부시장에 대한 비리부터 확실히 입증해야 감찰 무마 의혹 관련 수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조 씨의 민정수석 근무 당시 직권남용 혐의가 추가될 가능성도 있다. 유 전 부시장은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행정관, 지난해 3월 금융위 퇴직 후 더불어민주당 국회 정무위원회 수석 전문위원이 될 정도로 뿌리깊은 친문(親文) 인사다. 이에 따라 감찰 무마 의혹이 유 전 부시장 외 다른 여권 인사들에게까지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다만 조 씨 부인 정경심 씨 변호인으로 나서기도 했던 이인걸 전 특감반장 등은 감찰 무마 의혹 등을 부인하고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