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소득 업종간 3배 임금격차…경제위축·갈등양산"
"탁상정책 현실따라 과감히 바꾸는건 부끄러운일 아냐"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함진규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당 최저임금 TF팀이 지난 1월26일 오전 경기 시흥시 시화공단내 한 업체를 방문해 최저임금 대폭 인상으로 인한 중소기업 및 영세소상공인의 현장 애로를 청취하고 대안을 논의했다.(사진=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함진규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당 최저임금 TF팀이 지난 1월26일 오전 경기 시흥시 시화공단내 한 업체를 방문해 최저임금 대폭 인상으로 인한 중소기업 및 영세소상공인의 현장 애로를 청취하고 대안을 논의했을 때 모습.(사진=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이 전년대비 16.4%, 액수로는 1060원에 달하는 최저임금 대폭·일률 인상 부작용에 대해 "업종별, 지역별, 연령별 차등화"와 "산입범위 조정"을 21일 제안했다. "최저임금 차등제는 일본을 비롯하여 영국, 독일, 프랑스 등에서도 도입하고 있다"는 해외 사례도 거론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정태옥 대변인을 통해 '최저임금제 혼란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입장'을 내고, "지난 설 민심중에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후유증' 이야기가 많았다"는 취지를 든 뒤 이같은 대안을 제시했다.

한국당은 "최저임금을 인상해 저소득층의 소득을 증대시키고, 이것이 총구매력을 증대시켜 경제의 선순환을 기대하고 있다"는 문재인 정부 입장을 거론한 뒤 "지난 10년간 연평균 물가는 2.3%, 임금은 3.4%씩 증가해 왔는데, 올 한해 16.4% 최저임금 인상은 단순히 급격한 인상후유증 뿐 아니라 구조적 문제까지 야기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극단적 양극화 경제구조다. 수출기업, 대기업, 정규직은 고임금 직군이어서 최저임금 대상이 거의 없고, 저임금 직군인 내수기업, 중소기업, 비정규직은 임금을 올려줄 여유가 없어 고용을 줄일 수 밖에 없다. 결국 고용이 줄면서 총수요가 줄어들어 경제가 위축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당은 "이에 최저임금을 업종별, 지역별, 연령별 차등화하고, 산입범위를 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우선 "우리나라는 최고소득 업종과 최저소득 업종간 3배의 임금 격차가 있다. 고소득업종에는 최저임금이 의미가 없고, 저소득업종에는 과도한 부담이다. 최저임금이 임금 가이드라인 역할을 못하고 갈등만 양산시키고 있다"는 근거를 들었다.

두 번째로는 "지역별로 근로자들의 생활비가 다르고, 기대임금 수준이 다른 현실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으며, "셋째, 정년 이후 고연령층의 경우 저강도 노동에 상대적 저임금도 수용가능하고, 노령적합 일자리 창출로 복지기능도 수행가능하다"고 현실적인 상황을 거론했다.

또한 "외국인 등 (임금과 함께) 숙식을 제공하는 경우에는 최저임금 산입범위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당은 "정부는 최저임금제에 현실을 반영하여 조정하여야 할 것"이라며 "이념과 탁상정책을 과감히 바꾸는 것도 민생을 책임진 정부로서 결코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고 촉구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