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 과반이 특정국가를 ‘적국’으로 꼽은 것은 북한이 처음

미국인은 북한을 최대 적국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이는 2년 전에 비해 3배 이상 높아진 수치로 미국인 과반이 특정국가를 ‘주적(主敵)’으로 꼽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9일(현지시간) 미국 여론조사기관 갤럽은 지난 1~10일 성인 미국인 104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51%가 북한을 미국의 최대 적국으로 꼽았다고 발표했다. 이는 2년 전 2016년의 16%보다 세 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또한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 과반수가 특정국가를 미국의 주적으로 꼽은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지금까지 갤럽 조사에서 미국인들이 특정국가를 주적으로 꼽은 비율 중 최고치는 지난 2001년 이라크에 대한 38%였다.

갤럽은 “미국과 북한과의 긴장상태가 2017년 최고점에 이르면서 이와 같은 조사결과가 나온 것”이라고 분석했다. 갤럽은 “2016년 북한이 미국의 최대 적국으로 꼽히는 러시아와 중국, 이란과 연대하면서 미국과의 긴장상태가 고조되기 시작했다”며 “북한의 미사일 실험과 핵 전쟁 위협으로 촉발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간의 말싸움은 2018년까지 이어져오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해 수소탄 핵실험을 한 차례 감행했으며 17차례에 걸쳐 20여 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유엔 안보리는 무려 4건의 대북 제재 결의를 채택했다.

북한은 그동안 미국의 언론사들과 여론조사 전문기관들이 실시한 여러 조사에서 여러 번 최대 위협으로 지목돼 왔다. 호감도에서도 가장 낮은 순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갤럽 조사에선 북한에 대한 비호감도가 86%로 조사대상 21개 나라 중 가장 높았다. 이란, 시리아, 아프가니스탄, 이라크가 차례로 뒤를 이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미국인들은 북한 다음으로 러시아(19%), 중국(11%), 이란(7%)을 최대 적국으로 꼽았다. 그러나 미국의 주적 2위에 오른 러시아는 비율이 19%에 불과했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20일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여론이 행정부의 정책이나 의회 입법에 큰 영향을 미친다”며 “북한에 대한 미국인들의 부정적 인식은 행정부의 대북 강경책과 의회의 다양한 제재 관련 입법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에 의해 강제 억류됐던 미국인 대학생 웜비어 씨가 혼수상태로 풀려난 지 1주일만에 사망한 사건으로 촉발된 미국인들의 북한을 향한 분노가 미 의회의 테러지원국 재지정 법안 의결과 미 행정부의 테러지원국 재지정으로 이어진 것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VOA는 밝혔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