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유재수 비위 혐의와 감찰 중단 의혹 수사...당시 책임자로 지목된 조국은 가족범죄로 조사 중
檢, 유재수 소환 앞서 柳자택, 부산 관사 및 집무실, 금융위, 관련업체 모두 압수수색
부산시, 인사위원회 열어 유재수 부시장직 사의 표명 수리

조국 전 법무부 장관(左)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左)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연합뉴스

검찰이 유재수(55) 부산시 전 경제부시장의 지난 2017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시절 ‘비위 혐의’를 조사하던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의 수사가 ‘윗선’인 조국 전 법무부 장관(당시 민정수석)에게 보고된 뒤 돌연 중단된 의혹을 파헤치기 위해 유 전 부시장을 21일 소환했다. 공교롭게도 같은 날 검찰은 조 전 장관을 오전 소환해 일가족 공모 범죄 혐의를 조사하고 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는 이날 오전 9시 15분쯤 유 전 부시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하고 그에게 특정범죄가중처벌법(특가법)상 뇌물수수 혐의를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 관련 업체에게 사업 편의를 봐주는 대신 그들로부터 대가성 뒷돈을 챙긴 혐의를 확인했다. 출·퇴근과 해외 출장, 회식 비용, 자녀 유학비 등이 수뢰 내용이다. 그 결과 일부 업체는 금융위로부터 ‘우수 업체’로 선정되기도 했다.

검찰은 지난달 31일 유 전 부시장과 유착 의혹을 받는 대보건설 본사 등 업체 4곳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지난 4일에는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 압수수색, 지난 19일에는 유 전 부시장의 서울 도곡동 자택과 부산의 집무실 및 관사도 압수수색했다. 또한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의 비위 혐의에 관계된 사모펀드 운용사 2곳과 창업투자자문사 1곳, 채권추심업체 1곳, 반도체 제조업체 1곳 등의 기업체들 관계자를 불러 조사했다. 이 과정에서 이들 간에 이뤄진 불법 자금 흐름을 확인하고 유 전 부시장이 관련 업체 관계자들한테서 골프채나 항공권 등 선물을 받고 “고맙다”는 취지로 보낸 문자 메시지도 확보했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의 비위 혐의에 대한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감찰이 조국 민정수석실 비서관에게 보고된 후 중단된 의혹도 함께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직 특감반원 A씨의 폭로에 의하면 유 전 부시장 비위가 조 전 장관에게 알려진 후에 이인걸 특감반장은 특감반 전원 10명을 불러 유재수 건의 중단을 통지했다. 김태우 전 특감반원도 “이인걸 전 특감반장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유 부시장을 수사해야 한다고 했는데 그 이후 윗선 지시로 감찰이 중단됐다”며 “유 부시장은 수사 의뢰는커녕 징계조차 받지 않았고 조용히 사표만 썼을 뿐”이라고 밝혔다.

이후 유 전 부시장은 더불어민주당 수석전문위원과 부산시 부시장으로 영전급 행보를 걸었다. 유 전 부시장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수행비서를 했으며 당시 비서실장·민정수석이었던 문재인 대통령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그는 감찰을 받을 당시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천경득 청와대 총무인사팀 선임행정관 등과 텔레그램을 통해 수시로 연락하고, 금융위 인사와 그 외 인사에 개입한 내용이 검찰의 포렌식 수사를 통해서 확인됐다.

한편 부산시는 이날 오후 3시 인사위원회를 열어 유 전 부시장의 사의를 수리했다. 유 전 부시장은 자신의 혐의에 대한 검찰의 강제수사가 전개되자 바로 다음날인 지난달 31일 부시장직 사의를 표명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