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비위혐의’ 유재수와 업체 관계자들간 메시지 확보...골프채·항공권 받고 “감사하다”
업체 관계자들 검찰 참고인 조사에서 “대가성 청탁 아닌 선물일 뿐”
금융위 관계자들 “유재수(당시 국장) 지시로 업체들의 편의 봐줬다” 진술해
유재수, 자신에 대한 검찰 강제수사 돌입하자 돌연 부시장직 사퇴 의사 밝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연합뉴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연합뉴스

검찰이 유재수(55) 부산시 전 경제부시장의 과거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시절 ‘비위 혐의’를 조사하던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의 수사가 돌연 중단된 의혹을 파헤치기 위해 유 전 부시장의 자택과 비위혐의에 관계된 관련 업체 등 4곳을 19일 압수수색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유 전 부시장의 서울 도곡동 자택과 부산의 집무실 및 관사, 관련 업체인 여의도 A자산운용사 등 업체 2곳에 수사관을 보내 비위 의혹 관련 자료 확보에 나섰다. 검찰은 지난달 30일과 지난 4일 두 번에 걸쳐 비위 의혹에 관계된 사모펀드 운용사 2곳과 창업투자자문사 1곳, 채권추심업체 1곳, 반도체 제조업체 1곳 등의 기업체들을 압수수색했다.

현재 검찰은 당시 유 전 부시장이 사업 편의를 봐주는 대신 관련 업체로부터 대가성 뒷돈을 챙긴 의혹을 조사하면서 업체 관계자들과 주고받은 문자 메시지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골프채와 항공권 등을 받을 때마다 관계자들에게 “고맙다”는 취지의 답변을 남긴 것이다. 검찰은 계좌 추적을 통해서 불법 자금 흐름을 들여다보는 한편 관계자들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이들은 유 전 부시장에게 대가성 청탁을 부인하며 “지인 사이에 오간 선물”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검찰은 유 전 부시장에게 뇌물을 공여한 혐의를 받는 일부 업체들이 금융위로부터 우수업체로 선정된 사실에 주목해 계속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미 금융위 관계자들에게선 “유 부시장의 지시로 일부 업체 등에 여러 편의를 봐줬다”는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유 전 부시장은 지난 2017년 10월경 청와대 특감반에 세 차례 출석해 감찰 조사를 받았다. 그가 금융위 정책국장 재직 시절 관련 업체들의 사업 편의를 봐주면서 그들로부터 출·퇴근과 회식 비용, 해외 출장과 항공권 비용, 자녀 유학비 등 각종 향응을 접대받은 정황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은 당시 ‘윗선’인 조국(54) 민정수석실 비서관에 보고된 뒤 중단됐다.

전직 특감반원 A씨의 지난 7일 폭로에 의하면 유 전 부시장 비위가 조 전 장관에게 알려진 후에 이인걸 특감반장은 특감반 전원 10명을 불러 유재수 건의 중단을 통지했다. 이 전 반장도 욕설을 내뱉을 정도로 중단에 분개했다는 후문이다. 김태우 전 특감반원도 지난 2월 “이인걸 전 특감반장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유 부시장을 수사해야 한다고 했는데 그 이후 윗선 지시로 감찰이 중단됐다”며 “유 부시장은 수사 의뢰는커녕 징계조차 받지 않았고 조용히 사표만 쓰고 오히려 더불어민주당 수석전문위원과 부산시 부시장으로 영전급 행보를 보였다”고 폭로했다.

한편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수행비서를 했던 유 전 부시장은 당시 비서실장·민정수석이었던 문재인 대통령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그는 감찰을 받을 당시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천경득 청와대 총무인사팀 선임행정관 등과 텔레그램을 통해 수시로 연락하고, 금융위 인사와 그 외 인사에 개입한 내용이 검찰의 포렌식 수사를 통해서 확인됐다.

유 전 부시장은 지난달 30일 검찰이 자신의 비위 혐의에 대한 강제수사에 돌입하자 바로 다음날 사의를 표명하고 부시장 자리에서 물러났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