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중앙통신, 11일 4번째 통지 보냈다며 "금강산 개발문제 南당국 상관할 자격 이미 상실했다"
"사대의식에 쩌들은 南위정자들, 금강산관광 재개 눈치만 봤다"며 文정권을 '親美사대' 세력으로 규정

사진=북한 매체 동향감시사이트 캡처

북한 김정은 정권이 15일 금강산 관광지 남측시설을 일방적으로 철거하겠다는 '최후통첩'을 나흘 전(지난 11일) 보냈다며, 앞으로 북측 자체 개발사업을 진행하는 데 "남조선이 끼여(끼어)들 자리는 없다"고 못박았다. 금강산 남측시설을 "오물"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문재인 정권을 동등한 대화상대조차 아닌 '하수인' 취급하는 태도가 재발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북한 관영선전매체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금강산은 북과 남의 공유물이 아니다>라는 제목의 논평을 2건 냈다. 북측은 이를 통해 금강산 남측시설 철거 통보 관련 "명백히 알아들을수 있게 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남조선당국은 '귀머거리 흉내'에 '생 주정'까지 하며 우리 요구에 응해나서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북측은 "지난 10월25일 우리 해당 기관은 '당 중앙'의 확고한 의지를 반영해 남조선 통일부와 현대아산 앞으로 금강산지구 내의 남측시설 철거계획과 그에 따른 일정을 보내오되 '문서교환방식으로 조속히 합의하자'는 것을 통지했다"며 "남조선당국이 《창의적해법》이니,《실무회담제안》이니 하고 가을뻐꾸기같은 소리를 하기에 말귀를 알아듣지 못한 것 같아 10월29일과 11월6일 우리의 확고한 의사를 거듭 명백하게 통지해줬다"고 지적했다.

이어 "외래어도 아닌 우리 말로 명명백백하게 각인시켰음에도 불구하고 남조선당국은 《깊이있는 론의》니,《공동점검단의 방문필요》니 하고 오리발을 내밀었다"며 "미국이 무서워 10여년 동안이나 금강산관광시설들을 방치해두고 나앉아 있던 남조선당국이 철거불똥이 발등에 떨어져서야 화들짝 놀라 금강산의 구석 한모퉁이에라도 다시 발을 붙이게 해달라, 관광재개에도 끼워달라고 청탁하고있으니 가련하다 해야 하겠는가, 아니면 철면피하다 해야 하겠는가"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시간표가 정해진 상황에서 우리는 언제까지 통지문만 주거니 받거니하면서 허송세월할수 없다"며 "이로부터 우리는 11월11일 '남조선당국이 부질없는 주장을 계속 고집한다면 시설철거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하고 일방적으로 철거를 단행하는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최후통첩을 보냈다"고 밝혔다.

북측은 "이에 대해 남조선당국은 오늘까지도 묵묵부답하고있다"며 "충분한 시간과 기회를 줬고 '아무런 전제조건이나 대가없이 금강산 관광 재개를 허용'하는 동포애적아량을 베풀어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눈치, 저 눈치 보며 움츠리고있다가 날벼락을 맞게 됐다"라고 궤변을 펴기도 했다.

나아가 "사대의식에 쩌들은 남쪽의 위정자들"이라며 "풍전등화의 이 시각에조차 정신 못 차리고 《금강산관광문제를 조미협상에서 다루어야 한다.》, 《비핵화협상이 진전되여야만 실효적인 관광협의가 이루어질수 있다.》고 얼빠진 소리를 하면서 미국에까지 찾아가 속사정을 털어보려고 하지만 상전의 표정은 냉담하기만 하다"고 조롱했다. 문재인 정권을 '친미(親美) 사대주의세력'이라는 식으로 거듭 다그친 것이다. 

북측은 "애당초 우리의 새로운 금강산관광문화지구 개발문제는 남조선당국이 전혀 상관할바가 아니며 이미 그럴 자격을 상실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물같은 남측시설들을 우리의 금강산특구법에 따라 마음대로 처리할수도 있는, 우리가 그래도 지난 시기의 관계를 생각하여 비록 볼품없는 《재산》들이나마 스스로 철거해가라고 마직막 아량을 베풀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세계제일의 명산(금강산 지칭)은 명백히 북과 남의 공유물이 아니며 북남화해협력의 상징적인 장소도 아니다"며 "우리의 금강산을 민족 앞에, 후대들 앞에 우리가 주인이 되여 우리가 책임지고 우리 식으로 세계적인 문화관광지로 보란듯이 훌륭하게 개발할 것이다. 거기에 남조선이 끼어들 자리는 없다"고 통보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