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후보조 중 부정채용 의혹 나온 조에서 자녀 신상 까..."한심한 꼴"

지난해 민노총 현대차 노조 임단협 출범 당시 모습. (사진 = 연합뉴스)
지난해 민노총 현대차 노조 임단협 출범 당시 모습. (사진 = 연합뉴스)

최근 노조위원장 선거 중인 민노총 현대자동차 노조에서 고용세습 논란이 불거졌다. 현대차 노조는 민노총 100만 조합원 중 5%(5만여명 가량)를 거느린 최대 기업별 노조다.

13일 산업계에 따르면, 이날 후보등록이 마감되는 현대차 노조 선거에는 노조위원장, 수석부위원장 1명, 부위원장 3명, 사무국장 1명 등 6명이 한 후보조로 나온다. 총 후보조는 4개로, ‘완장’을 차지하려는 암투가 치열하다고 한다. 한 후보조에서는 인사들 자녀까지 공개되는 경우까지 벌어졌다. 후보자 사진 밑에 자녀들의 신상과 경력 등을 거론한 식이다. 현대차 노조 집행부는 취업 비리 등에 대한 제보가 들어오면 조사해 엄정 징계하겠다는 방침이지만 구체적인 방법은 거론하지 않았다.

그동안 민노총에는 ‘고용세습’ 논란이 불거져왔다. 조합원들이 사내 협상 당시 자녀에게 특혜를 주는 항목이 ‘복지’라며 신설하라는 등이다. 이번 현대차 노조위원장 선거에 나온 한 후보자의 아들은 비정규직이었다가 현대차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조합원들 사이에서도 후보자의 ‘입김’이 있었을 것이란 의혹이 비중있게 돈다. 현대차는 2012년부터 ‘노사합의’라며 사내 하도급 근로자 등 비정규직 근로자 7800여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해왔다. 

입사한 지 3년차라는 한 현대차 관계자는 13일 펜앤드마이크와의 통화에서 “현대차에 입사하면 자동으로 민노총에 가입한다고 보면 된다. 가입을 안 하는 선택권도 있긴 하지만 주변 눈치나 외압도 있고 노조 혜택도 거부하기 어렵다”며 “젊은 조합원들을 중심으로 선거 투표권을 행사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관심이 없는 경우도 있다. 다만 ‘평등’ ‘권리’ 등을 운운하는 민노총 선거에서도 부정채용이나 고용세습 등 의혹이 제기되는 것은 한심한 꼴”이라고 말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