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전문가들 “日, 미국의 反중국정책에 더 적극적으로 동참...한국보다 일본이 더 중요한 자산될 것”

미 국무부(연합뉴스)

미국의 국방부와 국무부가 인도-태평양 역내 전략을 담은 보고서들을 잇달아 발표하면서 중국의 위협에 대한 동맹국들의 공조를 강조하고 있다. 미국의 전직 고위관리들은 동맹들의 기여에 따라 동맹 서열의 구조 변화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게리 세이모어 전 백악관 대량살상무기 조정관은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어떤 나라도 배제하지 않는다’는 미국정부의 공식 입장은 중국과 경제적으로는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동맹국들을 의식한 것”이라며 “미국은 역내 국가들에게 워싱턴과 베이징 사이에서 선택을 강요해 반대에 직면하는 것을 의식해 항행의 자유 같은 공통의 원칙에 바탕을 둔 전략을 제시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내역에서는 명백히 중국의 전략적 위협 대응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지적했다.

세이모어 전 조정관은 “역내 전략의 기여도에 따라 동맹에 대한 미국의 선호나 우선순위가 바뀌는 것은 불가피하다”며 “예를 들어 일본은 한국보다 미국의 반 중국 정책에 더 적극적으로 동참할 의지를 보이고 있으며 따라서 중국을 걱정하는 워싱턴의 정책입안자들의 관점에서 한국보다 일본이 더 중요한 자산이 될 것”이라고 했다.

2018년 국방백서 작성에 깊이 관여한 엘브리지 콜비 전 미 국방부 전략군사 부차관보는 지난 5월 외교 전문지 포린폴리시 기고문에서 재부상한 초강대국 중국과 러시아의 도전은 언급하며 “미국은 이들 국가와의 단일전 대비에 총력을 기울이는 정책으로 전환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콜비 전 부차관보는 “미국은 그동안 두 개 전선 이상에 개입해 온 전략을 폐기하고 전력 현대화에 집중하는 동시에 중국, 러시아뿐 아니라 테러 등의 2차적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동맹국들의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 태평양 육군사령관을 지낸 빈센트 브룩스 전 한미연합사령관은 VOA에 “동맹국들과의 방위비 분담 문제 역시 이 같은 전략 변화와 관련이 있다”며 “미국은 역내 집단 안보에 대한 동맹의 기여가 확대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브룩스 전 사령관은 “단순히 기여도에 따라 역내 국가들의 가치를 매기는 셈법은 오히려 중국의 역내 영향력을 확대시킬 수 있는 위험한 접근법”이라며 “중국의 입김에 취약한 국가들에 대한 지정학적 고려도 함께 정책에 반영돼야 한다”고 했다.

미 국무부는 지난 4일 공개한 인도-태평양 전략 보고서에서 “미국의 역내 목표는 어떤 나라도 배제하지 않는 것이며 다른 국가들 사이에 어느 편을 선택할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면서도 “대신 미국은 모든 국가의 주권 존중, 항행과 비행의 자유를 포함한 국제법 준수 등이 새로운 위협으로 흔들리는 시기에 핵심적인 원칙을 유지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역내 안보가 직면한 위협으로 중국의 인권 유린과 사이버 공격, 남중국해 군사거점화 등을 열거했다. 이어 미국과 가치를 공유하는 대표적 협력 국가로 호주, 일본 그리고 한국을 지목했다.

이보다 앞서 지난 6월 미 국방부가 공개한 인도-태평양 보고서도 중국을 핵심 위협으로 꼽았다. 보고서는 중국이 단기 목표로는 역내, 궁극적으로는 세계 패권을 위해 군 현대화를 가속화하고 있으며 경제 정책을 통해 타국의 주권에 대한 간섭을 확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