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반북 적대정책 철회하는 실질적 조치 취하지 않고 온갖 수작 부린다면 가장 큰 실수 될 것”

'모스크바 비확산회의'에 참석한 조철수 북한 외무성 미국 국장. (타스=연합뉴스)
'모스크바 비확산회의'에 참석한 조철수 북한 외무성 미국 국장. (타스=연합뉴스)

조철수 북한 외무성 미국국장은 8일(현지시간) 미국을 향해 기회의 창이 닫혀가고 있다며 연말까지 전향적 결정을 내리라고 촉구했다.

조철수는 이날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모스크바 비확산회의-2019(MNC-2019) 한반도 세션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한 뒤 참관자들의 질문에 대해 이같이 답변했다.

그는 ‘한반도 문제 해결 및 대화 유지를 위한 긍정적 추진력을 유지하고 싶다면 가장 긴급한 과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우리 측에서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우리의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으나, (이 문제는) 일방적으로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며 “동일한 수준에서 미국 측의 응답이 있어야 하며 그래야 우리도 신뢰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미국 측에) 말한 것들을 행동으로 증명해달라고 요구해왔다”며 “물론 양국 간 견해차가 있었으므로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하기는 하지만 우리가 이미 미국에 올해 말까지 시간을 줬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조철수는 “우리는 이미 미국에 상당히 많은 시간을 줬으며 올해 말까지 미국 측으로부터 어떤 결과를 기다릴 것”이라며 “우리는 모든 것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진전되기를 기대하고 있으나 ‘기회의 창’은 매일 조금씩 닫혀 가고 있다고 말하고 싶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화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우리의 입장에 변함이 없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그 대화가) 열매를 맺어야 한다는 것”이라며 “대화를 위한 대화는 무의미하다”고 강조했다.

조철수는 내년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재선되지 못할 경우 미북 협상의 전망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여부는 미국의 국내문제이므로 앞서 나가고 싶지 않다”며 “하지만 지금까지 미북관계는 양국 정상의 사적 관계에 기반해 지탱되어 왔음을 강조하고 싶다”고 했다.

그는 기조연설에서 “만약 미국이 자신의 반북 적대 정책들을 철회하기 위한 실질적 조치들을 취하지 않고 온갖 수작을 부린다면 그것은 가장 큰 실수가 될 것”이라며 “한반도 문제의 향후 진전은 온전히 미국의 선택에 달려 있다”고 했다.

모스크바 비확산회의는 원자력 에너지와 핵 비확산 문제 연구를 하는 모스크바의 독립연구소 ‘에너지 안보센터’가 2~3년에 한 번씩 개최하고 있다. 비확산 분야 민·관·학계 인사가 모이는 ‘1.5트랙(반관반민)’ 성격의 행사로 올해는 40여 개국에서 300여명이 참가했다.

올해 회의에는 북한 조철수 국장, 미국 마크 램버트 국무부 대북특사, 한국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등이 참가했으나 이들 사이의 실질적 접촉은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