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후 6시부터 靑 대통령 관저서 진행...文정권 임기 반환점 돌자 마자 열려
대외적으론 '文대통령 모친상 직접조문 감사' 차원, 靑 비공개회동 결과 브리핑 직접 안해
7일 강기정 靑정무수석 통해 제안, 5당 대표 받아들여 성사돼...7월18일 회동 이래 115일 만
'조국 사태' 거쳐 예산정국 도래한 가운데 첨예한 정국현안 논의도 이뤄질 듯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정당대표 초청 대화'에 여야 5당 대표 및 청와대 보좌진들과 입장하고 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황교안, 정의당 심상정,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정당대표 초청 대화'에 여야 5당 대표 및 청와대 보좌진들과 입장하고 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황교안, 정의당 심상정,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일요일인 10일 청와대에서 만찬 회동을 한다. 이번 회동은 문 대통령의 임기 반환점을 도는 9일 바로 다음날 비공개로 이뤄지며 청와대가 별도의 브리핑도 하지 않을 예정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동은 대외적으로는 최근 문 대통령의 모친상에 여야 대표가 직접 조문한 데 대한 감사 의사 표명 차원에서 청와대가 제안해 성사됐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7일 오후 각 당에 회동 일정을 알렸고,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자유한국당 황교안·바른미래당 손학규·정의당 심상정·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모두 참석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여야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회동하는 것은 취임 후 다섯번째로, 일본의 전략물자 수출 화이트리스트 한국 배제 조치에 대한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한 지난 7월18일 이후 115일 만이다.

청와대는 이번 회동을 전면 비공개로 진행하고, 결과와 관련한 브리핑도 하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직접 조문해준 데 대한 답례 자리"라며 "만찬과 관련한 청와대 차원의 브리핑도 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제 제한은 물론 배석자도 없이 진행할 예정이다.

그러나 여야 갈등이 첨예한 국정 현안이 적지 않은 만큼 이번 회동에서 적극적인 논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정치권에서는 회동 분위기에 따라 한국당을 제외한 4당이 지난 4월말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지정 강행한 여권발 검찰장악 및 선거제도 개편 법안 관련 논의, 지난 1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의 강기정 정무수석의 대야(對野) 고성 삿대질 논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연장 여부 등이 거론될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특히 지난 8~10월 국론분열 사태로까지 이어진 조국 전 법무장관 관련 논란을 두고 여야간 의견 개진이 치열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이 조국 전 장관을 통해 '마무리 검찰장악' 논란을 일으키면서도 밀어붙이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의 처리 필요성을 8일 반(反)부패정책협의회에서 재론함에 따라 논쟁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 역시 정부예산안과 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야당에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만남을 마다할 이유도 없다'는 입장으로, 한일 지소미아 복원을 비롯한 안보와 경제정책에서의 국정 대전환과 조국 사태 대국민 사과 등을 촉구할 계획이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도 "경제와 안보에 대한 철학을 바꾸고 기업에 믿음을 줄 수 있는 사람을 부총리로 임명하라는 이야기를 전에도 했지만 이번에도 할 것"이라고 밝혀뒀다. 모처럼 여야 5당 대표와의 만남이 앞서 문 대통령이 당부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가 재가동되는 협치의 계기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가 있지만, 한편으론 극명한 견해차만 확인하는 자리가 될 수 있다는 상반된 전망도 나온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