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가치 존중 모든 자유민주세력 대통합 꿈꾼다"며...전날 유승민과 통화 내용엔 "말씀드리기 어렵다"
"특정세력 문제 아니며, 그쪽(유승민계)뿐만 아니라 우린 大통합 얘기하고 있다" 汎자유민주진영 규합 강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운데)가 11월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민부론 후속입법 세미나에 참석하기 위해 김명연 당 수석대변인(오른쪽) 등과 함께 이동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8일 바른미래당 비(非)당권파와 우리공화당 등에 제안한 '자유우파 대통합'과 관련해 "특정 세력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을 살리기 위한 자유우파 책무"라고 강조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부론 후속입법 세미나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헌법 가치를 존중하는 모든 자유민주세력들의 대통합을 지금 꿈꾸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대의를 우선하고 우리를 내려놓는 그런 자세를 갖고 같이 협의해간다면 많은 국민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결과가 나올 것 같다"며 통합 제안 상대들과 "다양한 소통들을 하고 있다"고 했다.

황 대표는 전날(7일) 가진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수장 유승민 의원과의 통화 내용에 대해선 "내용을 말씀드리는 건 적절치 않다"며 "세세한 협의내용에 대해서는 경우에 따라 말씀드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음을 이해해달라"고 선을 거듭 그었다.

황 대표는 "(7일) 실무단이 구성됐고 그쪽(유승민 의원 측)과 얘기해서 얘기가 진행될 것"이라며 "그쪽뿐만 아니라 우린 대통합을 얘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유 의원은 7일 입장문을 통해 "오늘 오전 황 대표와 전화통화를 했으며, 보수 재건(보수 통합을 지칭)을 위한 대화 창구를 만들자고 이야기한 것은 사실"이라고 전한 바 있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문제를 통합 논의에서 제외하자는 데 합의를 이뤘다'고 단정한 SBS 보도와 관련해서는 "'탄핵을 묻고 가자' '의제에서 탄핵문제는 빼겠다'는 이야기는 전혀 없었음을 분명히 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오늘 통화는 공개하지 않기로 약속했다"고 말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