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산케이신문, 일본 외무성 관계자 말 인용하며 ‘외교 결례’ 지적
징용공 大法 판결 그대로 가져가면서 한일 관계 개선 실적 올리고 싶은 靑 ‘꼼수’
日 “신의칙 위반”... 한일 양국 간 외교 문제 비화 가능성도

한일 양국 정상간의 약식 회담 장면.(사진=청와대)

“신의성실 원칙에 반한다.”

지난 4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3(한중일) 정상 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이에 이루어진 약 10분간의 약식 회담 장면을 담은 사진이 한국 측이 일본 측과 사전 협의 없이 촬영해 일방적으로 공개한 것이라며 ‘외교 결례’에 해당한다는 주장이 일본에서 제기됐다.

일본 산케이신문은 8일 “소위 (한국 대법원의) 징용공 판결로 발생한 한일청구권협정 위반을 시정하지 않으면서 한일 관계를 개선시키고 싶은 한국이 일방적으로 정상 간 회담을 내외에 공표하려 했기 때문”이라며 “용의주도한 한국 측의 ‘뒷통수 때리기’”라는 일본 외무성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며 이같이 보도했다.

산케이신문은 “아베 총리는 대기실에 있던 10명의 각국 정상과 차례로 악수”했다는 사실을 소개, “가장 마지막 순서가 문 대통령이어서 문 대통령이 아베 총리에게 말을 건네면 아베 총리가 거절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한국 측이) 생각했을 것”이라고 덧붙이며 한국 측이 사진 촬영에서부터 재빠른 공표까지 주도면밀하게 준비한 것으로 보인다고도 했다.

청와대는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한일 양국 정상 간의 약식 회담 장면을 자세히 소개(위)한 반면 일본 외무성 공식 웹사이트(아래)에는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 사이의 회담 내용이 소개돼 있지 않다.(사진=청와대 공식 웹사이트, 일본 외무성 공식웹사이트 캡처) 

또 이 같은 사실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해당 사진이 청와대 공식 웹사이트에는 게재돼 있지만 일본 외무성 공식 웹사이트에는 게재돼 있지 않다는 점도 이 신문은 지적했다.

실제로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약식 회담이 있던 당일 문 대통령이 일본 총리와 ‘환담’을 나누었다면서 회담 분위기가 매우 우호적이며 진지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지난 5일 오전 기자회견에서 “우리나라(일본)의 원칙적 입장을 확실히 전달했다. 정부로서 일관된 입장에 기초해 한국 측에 현명한 대응을 촉구해 나가겠다는 기조에 변함이 없다”고만 해, 한일 양국 정산 간 회담을 둘러싸고 ‘온도차’가 있음이 감지됐다.

산케이신문은 “개인 SNS(소셜네트워킹서비스)의 경우에도 다른 사람과 찍은 사진을 업로드할 때조차 상대의 허가를 받는 것이 상식”이라고 한 어느 일본 외무성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며 일본 측이 한국 정부의 행위를 ‘에티켓 위반’으로 보고 있다는 사실을 같은 보도를 통해 전했다.

이 같은 내용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문 정부의 외교력에 대한 논란이 국내외에서 불붙을 것으로 보인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