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유재수에게서 사업편의 받고 뇌물 제공한 혐의 있는 기업체 2곳도 압수수색 착수
과거 靑감찰반, 유재수 비위 혐의 포착하고 수사 돌입했지만 윗선 지시로 갑자기 중단
이후 유재수, 민주당 수석전문위원과 부산시 부시장으로 승승장구
檢이 비위 혐의 강제수사한 다음날 유재수 부시장職 사의 표명하기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유재수(55)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시켰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4일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를 압수수색 중이다./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유재수(55)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시켰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4일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를 압수수색 중이다./연합뉴스

조국(54)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2017년 청와대 민정수석관 시절 유재수(55·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비위 혐의 감찰을 중단시켰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4일 금융위원회와 관련 업체 2곳을 압수수색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내 금융위원회와 관련 업체 2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유 전 시장이 근무할 당시의 업무 자료와 PC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전 부시장은 2017년 10월경 청와대 특감반에 세 차례 출석해 감찰 조사를 받았다. 금융위 국장으로서 사업 편의를 제공해준다는 명목으로 대보건설을 비롯한 여러 기업체로부터 출·퇴근, 해외 출장 비용, 자녀 유학비 등을 수뢰했다는 혐의 때문이다.

하지만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은 갑자기 중단됐다. 유 전 부시장의 비위 감찰이 조국 당시 민정수석에게 보고된 이후다. 김태우 전 수사관은 지난 2월 조 전 장관과 이인걸 전 특감반장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직무유기·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발한 뒤 “조 전 장관을 포함한 민정수석실에서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했다”고 폭로했다. 익명을 요구한 전 특감반원도 “조국 민정수석에게 보고된 뒤 이인걸 특감반장이 ‘유재수 건은 더 이상 안하기로 했다’며 조사 중단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 후인 2018년 3월 유 전 부시장은 사표를 냈지만 아무 징계조치 없이 그해 4월 더불어민주당 수석전문위원을 거쳐 같은 해 7월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되는 등 영전급 행보를 보였다.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수행비서를 했던 유 전 부시장은 당시 비서실장·민정수석이었던 문재인 대통령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유 전 부시장이 감찰을 받을 당시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천경득 청와대 총무인사팀 선임행정관 등과 텔레그램을 통해 수시로 연락하고, 금융위 인사와 그 외 인사에 개입한 내용이 검찰의 포렌식을 통해서 확인된 바 있다.

현재 검찰은 조 전 장관, 이 전 특감반장, 박 반부패비서관 등이 유 전 부시장의 감찰을 중단했다는 고발장을 접수한 상태로, 우선 유 전 시장의 비위 혐의를 입증한 뒤 감찰 무마 의혹에 대한 수사를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유 전 부시장은 지난달 30일 검찰이 자신의 비위 혐의에 대한 강제수사에 돌입해 뇌물을 건넨 기업체로 의심되는 대보건설 등 4곳을 압수수색하자 다음날 사의를 표명하고 부시장 자리에서 물러난 바 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