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개인화…관심사 따라 분류하는 '나만의 실검 차트'로 개편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개인화…관심사 따라 분류하는 '나만의 실검 차트'로 개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가 '실검전쟁'이나 '광고성 키워드의 순위 장악' 등으로 신뢰성 논란이 일고 있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이하 실검) 서비스를 사용자가 본인 관심사에 맞게 직접 조정할 수 있는 '나만의 실검 차트' 방식으로 개편한다. 

네이버는 1일 공식 블로그의 공지사항을 통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마다 자신의 관심에 따라 급상승 검색어 구성을 달리해서 볼 수 있도록 개선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먼저 올해 안에 이벤트·할인정보 등 상업적 키워드를 덜 볼 수 있도록 조정하는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하나의 이슈와 관련한 여러 유사 키워드를 이슈별로 묶어서 볼 수 있는 '그루핑' 옵션도 제공한다.

시사·엔터·스포츠·쇼핑 등 사용자가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검색어 포함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도 도입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개편 배경에 대해 "사회적 이슈에 대한 지지·반대 입장을 대표하는 키워드 올리기 활동이 많아지고 이벤트·할인정보 관련 검색어 노출이 늘어난 데 대해 우려의 시각이 많다"며 "이런 상황은 급상승검색어에 대한 과도한 주목도가 큰 원인"이라고 밝혔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달 31일부터 네이버 모바일에 로그인한 사용자가 급상승 검색어 차트를 열면 같은 연령대의 이용자들이 많이 찾는 검색어가 먼저 표출되는 방식으로 일부 개편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