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31일 국회 비교섭단체 대표연설 화제..."공수처는 노회찬의 유지(遺旨)"
공수처는 국회의원 불법정치자금 수사 목적
시민들 "노회찬은 불법정치자금 수수가 드러나 극단적 선택한 것 아닌가"
"고인 이용하는 정치하지 마라" 성토 목소리 나와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지난 31일 국회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의 발언이 화제다. 심 대표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의 시급함을 강조하며 故노회찬 의원의 유지라고 밝혔기 때문이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장관 적격자라고 엄호했던 심 대표의 표변도 놀랍지만 불법정치자금 수수로 불행한 선택을 한 노 의원을 공수처법 입법 배경으로 든 데 대해 비판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정치인과 고위 공직자들의 불법정치자금 수수는 주된 처벌 대상이다.  

심 대표는 이날 대표연설에서 조 전 장관을 장관 적격자로 비호한 사실에 "지난 두 달 동안 조국 국면에서 제 평생 처음으로 많은 국민의 질책을 받았다"며 자신의 생각이 짧았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절실한 제도 개혁이라도 일관되게 지켜온 원칙과 가치에 앞설 수 없음을 일깨우는 죽비 소리였다"고 말했다.

그런데 심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의 패스트트랙 법안에 적극 동조할 의사를 보이며 공수처 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법안 통과를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강조했다. 법안 통과를 거듭 강조하기 위해 심 대표는 故노회찬 의원의 유지이기도 하다고 발언했다. 그는 "공수처 법안은 故노회찬 의원이 20대 국회에서 처음 발의한 법안"이라며 "고인의 유지(遺旨)를 받들어 이번에 반드시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백혜련 민주당 의원이 대표로 발의한 공수처 법안에 따르면 공수처는 국회의원을 포함한 고위공직자의 배우자와 직계존비속의 범죄까지 수사하기 위해 만들어진 대통령 직속 수사기구다. 정치자금법도 물론 포함돼 있다. 이렇다 보니 일부 시민들 사이에선 노회찬 의원이 불법정치자금 수수 사실이 드러나 불행한 선택으로 세상을 등진 것 아니냐면서 심 대표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출처: SNS 캡처

어떤 네티즌은 "누가 들으면 평생 청렴하게 산 노회찬이 '공수처 도입하라!'고 외치며 분신자살한 줄 알겠다"며 심 대표를 비판했다. 심 대표가 공수처 법안 처리를 위해 고인을 이용하려는 것 아니냔 성토의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는 것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