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前민정수석 지시로 감찰 중단 의혹 받고 있는 유재수 부시장..."왜곡된 정보 난무하는 상황에 시정 전념 어렵다"
檢, 앞서 유재수 부시장 비위 의혹 수사하던 중 대보건설 관계자와 유착 단서 포착하고 압수수색
조 前수석 지시로 감찰 중단됐다는 의혹 수사로 이어질 가능성에 부담 느껴 사의 표한 듯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 (사진=연합뉴스)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 (사진=연합뉴스)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31일 검찰이 강제수사에 돌입한 지 하루 만에 사의를 표명했다.

유재수 부시장은 이날 오후 "왜곡된 정보가 난무하는 상황에서 정상적으로 시정에 전념하기 어렵다"며 "부산시의 부담을 덜기 위해 (사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이에 "유 부시장은 현재와 같이 본인에 대한 왜곡된 정보가 난무하는 상황에서 정상적으로 시정에 전념하기 어려우며, 이로 인한 시의 부담을 덜기 위해 사의를 결정했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다만 "유 부시장의 의사를 존중하되 향후 추이를 엄중히 살펴본 후 수리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며 당장 수리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한편 앞서 검찰은 유재수 부시장의 비위 의혹에 대한 수사를 하던 중 대보건설 관계자와 유착 단서를 포착하고 지난 30일 서울 강남구 수서동에 있는 대보건설 본사 등 4개사를 압수수색했다.

유 부시장은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으로 일하던 2017년 당시 유관 업체 관계자들로부터 차량 등 편의를 제공받고 자녀 유학비와 항공권을 수수한 정황이 포착돼 청와대 특감반의 감찰을 받았다. 이후 별다른 조치 없이 감찰은 중단됐다. 장기간 병가를 냈던 유 부시장은 이듬해 4월 국회 정무위 수석전문위원이 됐고, 그로부터 넉 달 뒤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유 부 시장의 비위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청와대 민정수석이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지시로 감찰이 중단됐다는 의혹 수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에 이를 우려한 유 부시장이 압박을 느껴 사의를 표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유 부 시장은 그간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감찰 중단 의혹을 강하게 부인해왔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