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유재수에게서 사업편의 받고 뇌물 제공한 혐의 있는 대보건설 등 기업체 4곳 압수수색
靑감찰반, 유재수 혐의 포착하고 수사 돌입했지만 윗선 지시로 갑자기 중단
이후 유재수, 민주당 수석전문위원과 부산시 부시장으로 승승장구
유재수 “조국 만난 적 없고 감찰 내용 인정 못해”...“직책 내려놓으며 처벌받았다 생각”
檢, 유재수 비위 혐의뿐 아니라 감찰 중단 의혹도 수사

11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부산시 국정감사에서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2017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시절 유재수 당시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55.현 부산광역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비위 혐의 감찰을 중단시켰다는 의혹 등과 관련해 검찰이 본격수사에 30일 착수했다. 공교롭게도 유재수 부시장은 2017년 감찰 중단 후 순차적으로 승진 코스를 밟았다. 그의 배후에 청와대 윗선이 존재한다는 소문이 생겨난 배경이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수서동에 있는 대보건설 본사 등 기업체 4곳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회계 관련 자료와 PC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모두 유부시장이 금융위 국장으로 재직할 당시 사업 편의를 제공받는 대신 그에게 뒷돈을 건네 뇌물공여 혐의를 받는 기업들이다. 특히 검찰은 유 부시장과 대보건설 관계자 간 유착 단서를 포착하고 추가 증거를 찾기 위해 압수수색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 부시장은 2017년 10월경 정와대 특감반에 세 차례 출석해 감찰 조사를 받았다. 출·퇴근, 회식, 해외 출장 때 해당 기업들로부터 차량 등 각종 편의를 받고 항공권 비용과 자녀 유학비 등 금품을 수수했다는 혐의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 부시장에 대한 감찰은 갑자기 중단됐다. 지난 7일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유 부시장의 비위 감찰이 조국 당시 민정수석에게 보고된 후 이인걸 특감반장은 특감반 전원(10명)을 불러 ‘유재수 건은 더 이상 안 하기로 됐다’며 조사 중단을 지시했다. 이 내용은 당시 특감반 소속이었던 A씨의 제보에 의한 것이다.

또한 김태우 전 수사관은 지난 2월 “이인걸 전 특감반장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유 부시장을 수사해야 한다고 했는데 그 이후 윗선 지시로 감찰이 중단됐다”며 “유 부시장은 수사 의뢰는커녕 징계조차 받지 않았고 조용히 사표만 쓰고 오히려 더불어민주당 수석전문위원과 부산시 부시장으로 영전급 행보를 보였다”고 폭로했다.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수행비서를 했던 유 부시장은 노무현 정부 시절 비서실장·민정수석으로 근무한 문재인 대통령과도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유 부시장이 감찰 과정에서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천경득 청와대 총무인사팀 선임 행정관 등과 텔레그램을 통해 수시로 연락했으며 금융위 인사에 개입한 정황도 나왔다고 공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유 부시장은 지난 11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당시 조국 수석을 만난 적도 없고, 감찰을 받은 사실은 인정하지만 감찰 내용은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감찰 내용에 대해선 “경미한 품위 유지 의무 위반”이라며 “(어떤 위반인지) 자세히 밝힐 순 없지만 감찰을 받으며 힘들었고, 중요한 직책을 내려놓으면서 사실상 처벌받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검찰은 최근 유 부시장 감찰 중단 의혹 사건을 수사하며 과거 유 부시장을 직접 조사했던 전직 특감반원 이모씨를 불러 조사했다. 이씨는 검찰에게 “감찰조사는 강제권한이 없어서 당사자가 불응하면 더 이상 진행할 방법이 없다. 윗선에서 왜 조사를 중단시켰는지 이유는 잘 모른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유 부시장의 비위 혐의를 수사하면서 윗선에 의한 감찰 중단 의혹도 파헤친다는 방침이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