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헌고 전교조 교사들이 대자보 만들어 붙인 듯..."교육자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의무"라며 '사상독재' 논란 정당화
인헌고 논란 지속에 서울시교육청 청원에 1만건 이상 동의 쌓여...조희연 답변해야

인헌고 측에서 학생수호연합 주장에 반박하며 올린 사진. (사진 = 인헌고 학수연 페이스북 캡처)
인헌고 측에서 학생수호연합 주장에 반박하며 올린 사진. (사진 = 인헌고 학수연 페이스북 캡처)

전교조 선생들로부터 좌파 사상을 주입받았다고 폭로한 인헌고등학교에서 선생 측 입장을 대변하는 대자보가 나붙어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30일 인헌고 학생수호연합(학수연)에 따르면, 학교는 지난 22일부터 “교사가 정치적 중립을 어겼다구요?”라 묻는 대자보를 게시하고 있다. 학수연 측은 지난 24일 “이번 사건 취지는 ‘인헌고의 학생 대상 사상주입’이었지만, 인헌고 정치교사들 노력으로 학생들은 ‘반인헌고(학수연)’와 ‘친인헌고(학수연 폄훼 조직)’로 갈라졌다. 정치교사들은 그렇게 또 학생들을 정치적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고 폭로한 바 있다.

대자보에는 “교사가 교육공무원으로서 ‘정치적 중립’을 어기는 경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인헌교 전교조 교사 측은 해당 상황은 ▲특정 정당에 가입했을 경우 ▲특정 정당에 정치자금을 내거나 모금했을 경우 ▲특정 정당에 대해 지지하거나 투표하도록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홍보한 경우라 주장하고 있다. 또 “교사가 자신의 양심과 가치관에 따라 교육을 위해 하는 것은 교육자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의무”라는 내용도 적혔다. 학수연 측이 폭로한 ‘사상 독재’가 적절한 행위였다는 것이다.

‘인헌고 사태’는 지난 18일 시작됐다. 인헌고에 재학 중인 1~3학년 학생 20여명은 당시 학수연을 조직하고 “인헌고 학생들은 정치 파시즘의 노리개가 되었다” “교사들이 학생들이 전부 보는 공적인 석상 위에서 매우 적나라하게 정치 선동을 하며 교육의 중립을 깨트리는 행동을 자행하게 했다” “매년 1번 있는 마라톤 행사에 아무것도 모르는 학생들을 모아놓고 반일운동을 하게 했다” 는 등 폭로에 나섰다. 이에 우파 시민단체들도 다수 인헌고에 집결해 학수연 지지 집회를 열기도 했다. 이에 학교 측은 “마라톤 행사는 정당한 교육활동으로 선언문 작성 역시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자발적으로 만들었고 어떤 교사가 어떻게 쓰라고 강요한 사실이 없다”고 발뺌했다. 

인헌고 사태가 지속되자, 지난 22일에는 서울시교육청 청원 게시판에 ‘인헌고 정치적 이념 선동한 교사와 교장을 징계해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원도 올라왔다. 30일 오전 기준 1만건 이상이 동의가 쌓였다. 서울시교육청 청원은 1만건 이상 동의가 쌓인 게시물에 1달 내로 답변을 해야 한다. 교육청 측은 아직까지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일부 교사의 정치 편향 여부 관련 설문조사를 한 후 이를 토대로 사실관계 확인할 예정”이라는 입장을 내는 등 견지하고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