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도통신 "징용 피해자 보상 성격아닌 한일 경제협력만을 위한 자금 준비하는 것"
청와대 관계자 "이제 막 대화 물꼬 트인 상태, 양국 대화채널부터 가동돼야"...뉴스1 보도

청와대와 외교부는 29일 일본 교도통신이 전날 보도한 '한일 갈등 타개를 위한 경제 협력 명목의 기금 창설안 마련'이라는 내용에 대해 "너무 나간 얘기"라며 부인했다.

앞서 28일 교도통신 등  복수의 한일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한일정부가 이번 한일갈등 수습을 위한 다양한 합의안 검토에 착수했다"며 "이 가운데 경제기금 설립안이 부상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이번 경제기금 설립안에 대해 한국 정부와 기업이 경제협력 명목의 기금을 창설, 여기에 일본 기업도 참가하는 방식이라고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경제기금의 핵심은 징용 피해자에 대한 보상 성격이 아니라 한일 간 상호 경제협력만을 위한 자금을 준비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통신은 "이런 방안이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에서 배상 문제 해결이 끝났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에 따른 방식"이라고 전했다.

이에 청와대 관계자는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이낙연 국무총리가 방일하면서 이제 막 대화의 물꼬가 트인 상태로, 이에 따른 양국 대화채널부터 가동돼야 한다”며 "너무 나간 얘기"라고 교도통신의 보도를 부인했다고 '뉴스1'은 전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우리 정부 입장은 여전히 ‘1+1’(한일 기업의 자발적 기금조성)안”이라면서 “(다른 안이 나오더라도) 1+1안이 선행되면서 논의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도 교도통신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