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핵심관계자, 한 언론에 "대화 돌파구 열 거라는 기대 수준에 맞았던 회담"
한일정상회담 개최논의 불발엔 "日 입장변화 없이 쉽지않다...실무차원 채널은 가동될 듯"

청와대 전경.(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한일간 불행은 50년, 우호역사 1500년'론까지 펴면서 현 정권의 반일(反日)선동을 뒤집고 24일 아베 신조 일본 내각총리대신과 회담했지만 "국가간 약속은 지켜야 한다"는 요구를 거듭 듣고 한일정상회담 제안도 이뤄지지 못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25일 "대화의 물꼬를 텄다"고 자평한 것으로 전해진다.

민영통신사 뉴시스에 따르면 청와대의 한 핵심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한·일 총리회담에 대해 "경색돼 있는 한일 관계를 개선하고자 하는 대통령과 정부의 의지가 있었고 이 총리가 일본에 가서 대화의 물꼬를 텄다"며 "대화의 물꼬를 트고 돌파구를 열 것이라고 기대했고 (회담 성과가) 그 정도 수준에 맞았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전날(24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아베 총리와 회담을 갖고 21분간 과거사 등 양국간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총리와 아베 총리는 한일 관계 경색을 '방치할 수 없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통과 교류를 촉진하기로 했다.

이 총리는 회담 말미에 문재인 대통령의 '한일관계는 동북아 평화·안정을 위한 협력 파트너로서 중요하다'는 취지의 친서도 전달했다. 다만 아베 총리는 회담장에서 친서를 열어보지 않은 채 감사를 표해 대통령 친서에 대한 직접적인 반응은 알기 어려운 상황이다.

양측은 일제 징용공에 대해 일본 기업이 배상하라는 한국 대법원 판결로 촉발된 민감한 현안에 대해서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일 외교당국의 발표에 따르면 아베 총리가 '국가 간 약속은 지켜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밝히자, 이 총리는 반박하듯 "일본이 그런 것처럼 한국도 1965년 한·일기본관계조약과 청구권협정을 존중하고 준수해왔으며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 정부관계자에 따르면 회담에선 한일정상회담에 대한 구체적 제안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한다. 사후에 청와대는 정상회담 개최를 논의하기는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보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에 "일본의 전향적 조치나 입장 변화가 있지 않은 상황에서 정상간 만남은 아직 쉽지 않다"며 "실무적 차원에서 외교부와 산업통상자원부의 통상 채널 등은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