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적제거用 공수처' 논란 커지는데...李 "黃 검사시절 삼성 비자금 리스트" 표적 공세
한국당 "더러운 악취 풍겨...'공수처 동원' 불순한 의도, 민주당답지않게 진실 말했다"
黃-李 경기고 72회 동기동창...朴정부 고위공직에 黃 진출한 뒤 공세대상 돼
李, 야당시절 "親盧-親文 패권주의" 비판 앞장던 非文...親文패권시대 협력자로

더불어민주당 검찰개혁특별위원회의 공동위원장을 맡은 이종걸 의원(경기 안양시만안구·5선)이 20일 '중국식 독재·정적 제거용 기구'라는 의혹을 받고 있는 고위공직자수사처(공수처) 설치를 거듭 주장하면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수사 대상으로 지목하며 공세를 폈다. 한국당에선 여당의 공수처 설치법 강행의 저의가 드러났다며 "더러운 악취가 풍긴다"고 일갈했다.

이종걸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검찰개혁특위 전체회의 모두발언에서 "황교안 대표가 검사 재직 시절 삼성 비자금 사건 리스트에 올랐던 것 기억하느냐. 당시 어떤 조사도 받지 않은 사람은 검사들"이라며 "공수처법은 리스트에 올랐지만 조사도 처벌도 받지 않은 황교안 검사 같은 사람을 조사하는 법"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 리스트의 신빙성이 입증됐지만 그 어떤 조사도 받지 않던 사람들은 리스트에 올랐던 검사들"이라며 "촛불은 공수처법을 처리하라고 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10월2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검찰개혁특별위원회에서 공동위원장인 이종걸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에 한국당은 같은날 김현아 원내대변인 논평을 통해 "야당 대표에 대한 '저렴한 패악질'이 '달빛'과 어우러져 '더러운 악취'를 풍긴다"며 "'조국 사태' 이후 민주당이 굳게 믿었던 도끼에 발등이라도 찍힌 듯이 정신을 못 차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달빛'은 문재인 대통령을 '달님'이라 부르며 옹위하는 친문(親문재인) 세력을 가리킨 말로 해석된다.

김현아 원내대변인은 특히 "이종걸 의원은 '공수처법이 검찰개혁'이라는 그동안의 거짓말을 스스로 시인했다. 민주당답지 않게 진실을 말한 것"이라며 "집 나간 검찰을 잡아오기 위해 공수처를 동원하려는 불순한 의도를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러나 원래 검찰은 집권당 소유가 아니다. 아직도 70년대 운동권 시절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시대착오적 정신상태가 민주당의 '종특'(종족 특성을 줄인 신조어)인가 보다"라고 비꼬았다.

김 원내대변인은 "역대 검찰의 수사를 받았던 대통령의 뒷모습이 2년 후에도 재현될까 두려운 것인가. 앞으로 도덕적으로 파산한 민주당의 청산절차가 추잡하고 번거로운 일이 될 것 같다"며 "그래도 할 일은 해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경고했다. 
 
이 의원은 황 대표와 경기고 72회 동기동창으로 알려져 있다. 두 사람 모두 사법시험에 합격(황 대표 제23회, 이 의원 제30회)해 법조인이 됐으며 이 의원은 좌파정당 정치인, 황 대표는 공안검사로서 공직자의 길을 걸었다. 

황 대표가 박근혜 정부 법무부 장관과 국무총리 등 고위공직을 맡게 되자 이 의원의 공세 대상이 됐다. 이 의원은 앞서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민주당 전신) 원내대표 당시 황 대표가 총리 후보자로 지명되자 "김기춘 아바타"라고 비난한 바 있다. 

한편 이 의원은 원내대표 재임 시절(2015년 5월~12월) 문재인 대표체제에서의 친노(親노무현)계 인사 강행에 반발해 "친노 패권주의" 비판에 앞장서던 비문(非文)계 인사다. 문재인 대표가 물러난 뒤에도 그는 2016년 8월 당대표 경선에 도전장을 내밀면서 친노·친문 패권주의가 당을 장악하는 현상을 크게 우려한 바 있다.

다만 그는 같은해 이른바 '국정농단' 의혹이 확산되고 이듬해 정권교체로 이어진 뒤 정작 '친문패권시대'가 도래하자 비판을 접었다. 집권기간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의 손자'라는 상징성으로 우대 받으며 여권발(發) '100년 전 임시정부 띄우기'에 협력, 사실상 '1948년 8·15 건국 지우기' 선전과 대야(對野)공세의 전면에 서 왔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