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日王 즉위식 참석 계기로 방일해 아베 만날 때 文친서 전달 예정
文대통령이 먼저 친서 제안...李총리 “써주십시오”
악화한 韓日관계 모색 위해서라는데...불매운동 조장하며 갈등에 불 붙여 놓고 이제 와서?

1년 전 아베 총리와 이낙연 총리./연합뉴스
1년 전 아베 총리와 이낙연 총리./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일왕 즉위식 참석을 계기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게 문재인 대통령 친서를 보낼 것으로 18일 관측된다.

이날 교도통신(共同通信)에 따르면 이 총리는 오는 22일~24일 열리는 나루히토(徳仁) 일왕 즉위식에 참석하는 동안 아베 총리와 짧게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이때 한일 관계 회복을 모색하는 문 대통령 의지가 담긴 친서를 아베 총리에게 건넨다는 뜻을 내비쳤다.

최근 문 대통령이 “친서를 보내는 게 좋겠지요?”라고 물었고, 이 총리는 “네, 써 주십시오”라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 친서는 구두로 전해질 가능성도 있다. 구체적으로 공개된 내용은 없다.

이 총리는 교도통신을 통해 “두 명의 최고 지도자(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역사적 의무라고 생각하고 (한일 현안을) 해결해 줄 것을 바라고 있다”면서 “나는 이를 위해 심부름꾼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와 관련해 한일관계가 악화일로를 걷는 데 대해 “지금 상태가 안타깝다”면서 “양국이 비공개로 대화를 진행 중”이라고 했다. 이어 “쌍방의 지도자가 후원하면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대화 내용을 공개하는 것은 도움되지 않는다며 “유리그릇처럼 신중하게 다뤄야 한다”고 했다.

이날 보도된 아사히(朝日) 신문에서도 이 총리는 “문 대통령은 징용 문제가 한일 양국의 미래지향적 관계에 지장을 줘선 안 된다는 입장”이라며 “외교 당국의 협의는 이어지고 있으며 속도를 내는 것이 가능하면 좋겠다”고 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징용 피해자들이 수용할 수 있고 국민에게 설명하는 대책을 찾고 있다”면서도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한편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종료 결정에 관해선 “일본이 한국에 적용한 수출 관리 엄격화를 철회하면 재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그리고 양국 관계가 (악화하기 시작한) 7월 이전으로 돌아가길 바란다는 희망을 보이며 “양국이 협력하면 가능하다”고 했다.

한일 관계는 지난해 10월 대법원이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을 일본 기업에게 요구하면서 균열 조짐을 보였다. 이후 일본은 한국에 대한 소재 수출 관리 엄격화를 시행하고,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우대국 명단)에서 제외했다. 이것은 곧 한국의 지소미아 파기로 귀결됐으며, 현재 한일은 경제·외교·안보 등 주요 현안에서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정부 간 대치 상황을 넘어 양국 국민 사이의 감정 골도 깊어진 상태다.

일각에선 이 같은 정부의 화해 제스처가 이율배반적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일본과의 외교 문제가 촉발됐을 때 청와대는 실리적으로 해결하기보다 국민들 반일정서를 이용해 불매운동을 조장하면서 갈등에 불을 지핀 사례가 종종 있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이 총리는 “양국 정부가 관계를 개선함으로써 사회 분위기가 변하면 교류하기 어려운 요인도 없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