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대표적 최측근 그룹 '3철' 중 한 명인 전해철, 조국 후임으로 법무부 장관行 유력
靑 "법무부 장관은 대통령 檢개혁 구상 정확히 아는 사람이어야"
野 "결국 제2의 조국을 지명하려는 것 아니냐" 비판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측근 돌려쓰기' 인사는 계속될 전망이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후임에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력한 것으로 18일 복수의 언론 보도로 알려졌다.

전해철 의원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의 대표적 최측근 그룹으로 알려진 '3철' 중 한 명이다. 전 의원은 노무현 정부 당시 비서실장이었던 문 대통령과 함께 검찰을 담당하는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이 앞으로도 계속해서 소위 '검찰 개혁'을 빙자한 공수처(고위공직자특별수사처) 설치를 밀어붙이겠다는 의지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한 관계자는 "검찰 개혁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아는 것은 문 대통령 자신"이라며 "그래서 법무부 장관은 문 대통령의 검찰 개혁 구상을 정확히 아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과 오랜 시간 호흡을 맞춰와 특별히 긴말 하지 않아도 대통령의 의중을 읽을 수 있는 전 의원이 적임자라는 것이다.

청와대는 현재 전 의원에 대해 다방면의 검증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8일 지상파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지금 아직 정해진 게 없다"며 전 의원의 법무부 장관 내정과 관련, 말을 아꼈다.

전 의원은 여권 일부에서 법무부 장관 지명 설이 떠돌자 "일단은 국회에서 총선을 준비하는 것으로 정리됐다"며 장관 내정설을 부인했다. 하지만 이날 입각설이 보도된 후 "당과 국회에서 역할을 해야 하고 필요한 일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일을 해야 한다는 말이 있어 고심 중"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전 의원은 조국 전 장관이 사퇴한 직후인 지난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검찰 개혁은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공수처 설치, 검경 수사권 조정을 위한 개정안이 패스트트랙 안건으로 지정돼 표결을 앞두고 있다"며 "국민의 뜻을 수렴해 국회에서 제도적인 감찰 개혁을 완성해 내야 한다"고 했다.

일각에선 전 의원의 법무부 장관 입각설에 대해 문 대통령 특유의 '측근 돌려쓰기' 인사 행태를 비판하고 나섰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고집스럽게 '친문(親文)' 혹은 좌파 성향 인물들을 정부 요직에 배치해왔기 때문이다. 야권 역시 "결국 제2의 조국을 지명하려는 것 아니냐"며 회의적인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전 의원은 전남 목포 출신으로 고려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다. 전형적인 '586 운동권 좌파' 출신으로 사법시험 합격 후 검찰·법원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변호사로 활동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한때 몸담았던 법무법인 '해마루'에서 일했고 좌파 성향 변호사 단체 '민변' 활동도 했다. 문재인 정부 초대 법무부 장관으로 거론되기도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