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자협회 "아직도 구태의연한 사고 버리지 못하고 과거 잘못된 언행 일삼는 사람들 있어 부끄러워"
한국여기자협회 "여성 기자를 동료로 보지 않고 그저 성희롱 대상으로 본 폭력이자 인권유린"
아주경제 장용진, 15일 방송서 "검사들에게 또 다른 마음 있었을는지 모르겠다"며 KBS-檢 유착 의혹 재차 퍼뜨려
전날 유튜브 사과문과 영상 편집만 내놓은 알릴레오...유시민은 하루 지나서야 "미안한 마음" 문자돌려

(사진='유시민의 알릴레오' 방송 화면 캡처)
범죄 피의자 조국(좌)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우)이 알릴레오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유시민의 알릴레오' 방송 화면 캡처)

좌편향적 발언으로 잇단 물의를 빚어온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의 성희롱 막말 파문이 계속되고 있다. 방송에서 한 패널이 KBS와 검찰 유착 의혹을 제기하며 여기자에 대한 성희롱 망언을 내놓자, KBS 내부뿐 아니라 외부에서도 규탄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기자협회와 한국여기자협회는 16일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의 비상식적인 성희롱 방송을 개탄한다’ ‘알릴레오 여성 기자 성희롱 발언, 묵과할 수 없다’ 는 성명을 내고 유 이사장을 꼬집었다.

문제의 15일 알릴레오 생방송에는 장용진 아주경제 기자가 출연했다. 그는 “검사들이 KBS의 A 기자를 좋아해 (조국 수사 내용을) 술술술 흘렸다. 검사들에게 또 다른 마음이 있었을는지는 모르겠다”며 “A 기자가 국정농단 때부터 치밀하게 파고들며 검찰과의 관계가 아주 넓어졌다. A 기자를 좋아하는 검사들이 많아 많이들 흘렸다”고 했다. 그는 다른 패널 질문에도 “검사가 다른 마음이 있었는지는 모르겠고, 많이 친밀한 관계가 있었다는 것”이라고도 했다. 별말 없이 듣고만 있던 유 이사장은 방송 말미에야 “약간 오해의 소지가 있을 것 같다. KBS 법조팀에서 여기자에 대해 검사들이 좋아한다는 이야기가 넘어갔을 때 성희롱 발언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한국기자협회는 “99만명 구독자가 시청하는 라이브 유튜브 방송에서 여과없이 진행된 이번 성희롱 사태에 대해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한국 사회는 미투 운동을 계기로 보다 건전한 사회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구태의연한 사고를 버리지 못하고 과거의 잘못된 언행들을 일삼는 사람들이 있음에 부끄러움을 떨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국여기자협회도 장 기자 발언을 문제삼으며 “취재 현장을 열심히 뛰어다니는 ‘여성 기자’를 전문적인 직업인으로도, 동료로도 보지 않고 그저 성희롱 대상으로 본 폭력이자 인권유린이었다. 진행자인 유시민 이사장은 해당 발언이 방송되는 동안 사실상 방관했다”고 지적했다. 협회는 장 기자에게도 “유능한 여성 기자는 여성성을 이용해 정보를 얻는다는 생각은 평소의 여성관을 반영한 것인가. 사석에서 하던 이야기라고 말한 점에서 본인의 언급이 심각히 왜곡된 여성관과 직업관에서 나온 것이라고 보지 않는가”라 질문했다.

두 협회는 유 이사장의 공식 사과를 촉구하기도 했다. 알릴레오 측은 방송 직후엔 편집영상을 올리며 짧은 입장문을 내는 데 그쳤지만, 유 이사장은 전날(16일) 문자메시지를 돌리며 “의식과 태도에 결함과 부족이 있다는 증거라고 생각하며 깊게 반성한다”고만 했다. 언론계 전반적으로 유 이사장에 대한 규탄이 나오고는 있지만, 앞서도 나온 유명 대깨문(대가리 깨져도 문재인) 인사들의 막말 대응은 없다시피 했다. 17일 오전까지도 유 이사장 측은 공식 사과를 내놓고 있지 않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