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조국 사퇴 직후 '신뢰받는 언론으로 개혁' 운운에는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라"는 입장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사진=연합뉴스)

'청와대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게 사퇴 날짜 3개를 주고 택일하라고 요구했다'는 내용의 언론 보도에 대해 청와대는 15일 "사실이 아니다"며 부인했다. 조국 장관 사퇴 직후 문재인 대통령이 이른바 '검찰 개혁' 압박을 거듭한 것은 물론 '언론 개혁'까지 거론한 데 대해서는 "첨언하지 않겠다"는 입장도 이날 나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오늘자 조선일보의 '청(靑), 조국에 사퇴 날짜 3개 주고 택일하라'는 기사와 관련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

앞서 조선일보는 이날 여당 친문(親문재인) 핵심 의원의 말을 전언 형식으로 인용해 "청와대가 꽤 오래전부터 조 장관 사퇴를 준비하면서 일정을 타진해왔다", "사퇴 날짜를 셋 정도 조 장관에게 줬다"고 보도했다. 또 민주당 의원들이 최근 청와대에서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등과 잇따라 만나 "빨리 조 장관을 정리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이날 민영통신사 '뉴시스'에 따르면 한 청와대 고위관계자도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말도 안 되는 얘기를 근거도 없이 쓴 완벽한 오보"라고 비난했다. 민주당 의원들이 청와대 참모진에 조 장관 거취 정리를 요구했다는 내용에 대해선 "고위 당·정·청 직후 청와대에 사퇴 의사를 전달해왔다고 밝힌 것을 가리키는 것"이라면서 "그 전에 얘기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다만 청와대의 이날 입장은 조선일보 보도에 대한 '단순 부인' 이상의 논거를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오전 중 실시한 브리핑에서, '현 정부 51개 정부기관의 전용차량 129대 중 13.1%만이 친환경차'라는 김규환 자유한국당 의원 측 인용보도에 "현재 보유한 멀쩡한 차를 폐차시킬 순 없지 않나. 새로 구매하는 차 중 친환경차 구매 비중을 보는 게 맞다"고 적극 반박하면서도 조선일보 보도에 관한 언급은 추가로 내놓지 않았다.

출입기자단을 상대로 추가 질문을 받은 청와대 관계자는 차기 법무장관 인선, 대통령의 이른바 '경제 행보' 증가, 전날(14일) 수석·보좌관 회의 대통령 모두발언에 관한 답변을 했을 뿐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수보회의 당시 조 장관 사퇴를 계기로 "언론의 역할에 대해서는 정부가 개입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라면서도 "언론 스스로 그 절박함에 대해 깊이 성찰하면서 '신뢰받는 언론'을 위해 '자기 개혁'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언론 보도에 불만을 표출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조 장관 지명부터 사퇴까지 언론 보도 전반을 신뢰하기 어려웠다는 의미냐'는 질문이 나오자,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 하신 말씀에 대해서는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달라"면서 "첨언하지 않겠다"고만 했다. 문 대통령이 '언론 불신'을 부채질했다는 해석이 나오더라도 특별히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겠다는 태도로 풀이된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