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파멸적인 경로 계속 걷는다면 경제 신속하게 파괴할 준비 돼 있다"
"금융 제재와 자산 동결, 미국 입국 금지 등 광범위한 조치들이 포함될 것"
"소규모 미군 병력, ISIS 잔당 활동 막기 위해 시리아 남부 주둔지에 남아 있을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터키의 시리아 북동부 쿠르드 장악 지역 공격에 대한 대응으로 "터키의 경제를 파괴할 준비가 돼 있다"며 고강도 경제제재를 예고했다. 아울러 시리아 남부에 미군 일부를 주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성명을 통해 "터키 정부의 전·현직 당국자를 비롯, 시리아 북동부를 불안정화하는 활동에 일조하는 모든 인사에 대한 제재 부과를 승인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곧 발동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철강 관세를 지난 5월 인하되기 이전 수준인 50%까지 인상하고 미 상무부 주도로 터키와 진행돼온 1000억 달러 규모의 무역 합의 관련 협상을 즉각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미국은 시리아에서 극악무도한 행위를 가능케 하고 촉진하며 그 자금을 대는 자들을 겨냥한 경제적 제재를 공격적으로 활용할 것"이라며 "나는 터키의 지도자들이 이처럼 위험하고 파멸적인 경로를 계속 걷는다면 터키의 경제를 신속하게 파괴할 준비가 전적으로 돼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지난 11일 언론 브리핑에서 "우리는 필요하다면 터키의 경제를 끝장낼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성명에서 "이번 명령은 미국이 심각한 인권 유린 및 휴전 방해에 가담하거나 추방된 이들의 귀환을 막는 자들, 강제로 난민들을 송환하거나 시리아의 평화와 안정, 안보를 위협하는 자들에 대해 강력한 제재를 추가로 부과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행정명령에는 금융 제재와 자산 동결, 미국 입국 금지 등 광범위한 조치들이 포함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은 시리아 북동부 지역에 주둔했던 미군 철수에 대해서는 "내가 말해온 대로 나는 북동부 시리아 지역 내에 남아있던 미군 병력을 철수시키고 있다"며 "미군 병력이 ISIS(IS의 옛 이름)의 칼리프들을 격퇴한 가운데 시리아에서 나온 미군 병력은 역내에 재배치돼 남아서 상황을 주시하는 한편 방치됐던 IS의 위협이 시리아와 이라크에서 기승을 부렸던 2014년 상황의 재연을 막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소규모 미군 병력이 ISIS 잔당 활동을 계속 막기 위해 남부 시리아의 앗 탄프 주둔지에 남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9일 터키군은 시리아국가군(SNA·친터키 시리아 반군)과 연합해 쿠르드족이 장악해온 시리아 북동부 접경 지역을 전방위적으로 공격했다.

하지만 미국은 최근 터키군의 향후 군사작전에 개입하지 않겠다며 시리아 북동부 지역 미군 철수를 결정하면서 IS 격퇴전을 함께 해온 쿠르드 반군을 '배신'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