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일가 비리의혹 수사, 사실상 마무리 수순

조국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범죄 피의자 조국이 법무부 장관을 사퇴하면서 그 일가를 둘러싼 검찰 수사 향방에도 관심이 높다. 검찰은 조국의 사퇴와 관계없이 계획대로 수사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조국 일가에 대한 검찰 수사는 이미 마무리 수순을 밟고 있다. 몇몇 핵심인(조국 동생 조권 등)을 제외하곤 관련자 구속이나 소환이 대부분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8월27일부터 조국 일가에 대한 수사에 나섰다. 당초 웅동학원・사모펀드・자녀 입시비리 세 갈래로 수사에 나선 검찰은 조국이 장관 직(職)에서 물러난 전날(14일) 그 부인 정경심에 대한 5차 소환조사를 했다. 세 갈래 비리와 함께 증거인멸 정황까치 포착됐던 정경심은 조국의 장관 자진사퇴 소식에 조사 중단을 요청한 뒤 귀가했다. 조국 본인도 사퇴 직후인 오후 4시경 귀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복수 언론 등을 통해 “조 전 장관의 사퇴가 진행 중인 수사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내왔다. 조국의 사퇴가 갑작스러운 부분은 있었지만 아직 수사 방향을 조정하겠다는 등 얘기는 없었다는 것이다.

현재 조국 일가 비리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앞엔 다수 취재진과 시민들이 상시대기해있는 상태다. 다만 검찰이 지난 4일 피의자 공개소환을 전면 폐지함에 따라 조국 또한 비공개소환 형태로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