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 '文 사과 촉구' 이어 "조국 사퇴는 끝이아닌 시작" 철저한 수사 촉구

조국 법무장관이 임명된 지 35일 만인 14일 오후 돌연 사퇴를 선언한 데 대해, 야권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 사과 등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하는 데 입을 모았다.

조국 법무부 장관이 10월14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에서 특수부 축소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검찰개혁안을 발표한 뒤 마이크에서 물러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이날 오후 김성원 대변인 논평 <대한민국 혼란에 대한 책임, 조국과 문재인 대통령의 몫이다.>를 통해 "지난 1달여간은 자격없는 국무위원과 그 자를 비호하기 위한 대통령의 오만한 국정운영이 나라를 얼마나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한 시간이었다"며 "그동안 가족의 수사를 방해하며 법치를 무너뜨리고, 국민을 기만해 온 조국의 사퇴는 지금도 그 때가 늦었다"고 밝혔다.

김성원 대변인은 조 장관이 이른바 '검찰개혁의 불쏘시개'를 자칭하며 사퇴 명분을 댄 것에 대해 "온 가족의 계획적인 범죄를 '생각지도 못한 일'이라며 끝까지 국민을 기만하며 국민 분열과 혼란에 대해서는 한마디 사과조차 하지 않는 조국은 '국민분열의 불쏘시개'로 역사에 남을 것"이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무자격 장관을 임명하여 대한민국을 혼란에 빠뜨린 것에 대해 국민에게 사죄하고, 조국과 조국 가족에 대한 엄정한 수사로 법치와 민주주의를 정상화시켜야 할 것"이라며 "오만한 실정에 대한 책임이 국민의 몫이 돼선 안 될 것"이라고 압박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4일 오후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관련 보도진 질문을 받고 있다. 뒷편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사무실에서는 관계자들이 조국 장관 사퇴를 긴급 보도하는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0월14일 오후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관련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뒷편 한국당 원내대표 사무실에서는 관계자들이 조국 장관 사퇴를 긴급 보도하는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당 공식 논평에 이어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와 관련해 "조금 늦었지만 예상대로 그만두게 됐다. 조국 전 민정수석의 사퇴는 사필귀정"이라며 "조국 전 민정수석으로 촉발된 조국 사태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그동안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민을 우습게 여겼던 이 정권이 이 부분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며 "문 대통령의 사과가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비정상적으로 움직였던 모든 부분을 제자리로 돌려놓아야 한다"며, '사전에 조 장관 사퇴에 대해 들었느냐'는 질문에는 "분위기는 감지하고 있었다"며 "조 전 수석 사퇴는 국민의 승리"라고 말했다. 황교안 당대표의 입장은 당일 오후 3시 문 대통령이 조 장관 사퇴로 한시간 늦춘 청와대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입장을 밝힐지를 지켜본 다음 나올 것으로 알려졌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0월1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패스트트랙 연계법안들의 동시 처리를 더불어민주당에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0월1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패스트트랙 연계법안들의 동시 처리를 더불어민주당에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에서는 오신환 원내대표가 조 장관 사퇴 직후 입장문을 통해 "만시지탄이지만 국민을 위해, 검찰개혁을 위해, 자기 자신을 위해 다행스러운 선택"이라며 "조 장관이 처음부터 이렇게 판단하고 장관직을 고사했다면 국민적인 갈등과 분열도 없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본인은 물론 일가족 전체가 의혹 대상이 돼 검찰 수사를 받고 줄줄이 기소를 당하고 있는 사람을 법무장관에 임명해서 오늘날 이 사태를 만든 책임은 전적으로 문 대통령에게 있다"며 "문 대통령은 즉각 대국민 사과를 하고 강경론으로 일관하며 국민 분열을 부추긴 청와대 참모들을 경질하는 일대 국정쇄신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또 "조국 장관 사퇴는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며 "정치적 외풍에 휘둘리지 않고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는 것이 검찰개혁의 가장 첫 번재 과제다. 검찰은 조 장관과 그 가족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관련 의혹들에 대한 진상을 국민 앞에 낱낱이 밝혀야만 한다"고 검찰의 조 장관 일가 범죄혐의 수사 완수를 독려했다.

그러면서 "국회도 책임을 나눠 져야 한다. 국민들이 외친 '조국 퇴진' 요구는 당사자의 사퇴로 성취됐다. 이제 국민들의 '검찰 개혁' 요구에 국회가 응답할 차례"라며 "더 이상의 갈등을 중단하고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공수처 법안과 검·경 수사권 조정안을 비롯한 검찰개혁법안들이 여야 합의로 원만히 처리될 수 있도록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복원할 것을 여야 각당에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