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대통령인지 헷갈린다'는 비판받을 정도로 '적극적' 또는 '도 넘는' 행보 보여온 김 여사, 왜 전통 공예에 관심?
靑관계자 "김 여사의 성장 환경이 영향을 미쳤을 것"...김 여사 모친, 광장시장에서 수십년간 포목점 했다는 전언
김 여사, 지난 7월엔 전통 기술 분야-전통 공연 예술 분야 등 국가 무형 문화재 보유자들 靑으로 초청해 오찬 함께 해
靑, 이 오찬 행사에 대해 "1998년 12월 김대중 대통령이 중요무형문화재 보유자 초청해 오찬 한 이후 20년 만" 의미 부여
다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영부인으로선 과도한 행보였다는 비판받을 소지도...20년 넘게 전례 없는 행보 보였기 때문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 (사진=연합뉴스)

최근 '누가 대통령인지 헷갈린다'는 비판을 받을 정도로 좋게 보면 적극적인, 나쁘게 보면 도를 넘는 행보를 보여온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전통 공예에 관심을 쏟고 있다. 김 여사는 청와대 입성 후 전통 공예 분야 무형 문화재를 만나거나 전시회를 자주 찾고 있다. 해외 순방 때 상대국 정상에게 줄 선물 역시 전통 공예품을 주로 선택하고 있다.

김 여사는 지난 7일 충북 청주 문화제조창C(옛 연초제조창)에서 열린 11회 청주공예비엔날레 전야제에 참석해 전시를 관람하고 김영조 낙화장 등 국내외 공예인들을 격려했다.

김 여사는 행사 개막식 축사를 통해 "일제강점기와 급속한 산업화 물결 속에 폄하되고 침체를 겪기도 했던 우리 공예의 가치가 최근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며 "개성과 취향을 공들여 담은 공예품들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했다. 또 "K팝, K드라마가 사랑받는 것처럼 한국의 정체성과 예술적 완성도를 두루 갖춘 우리 공예품들이 세계인들의 예술적 감성을 사로잡고 있다"며 "우리 안방에서도, 세계 무대에서도 우리 공예의 매력을 더 많은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김 여사는 지난 7월엔 박종군 장도장, 김해자 누비장, 구혜자 침선장 등 전통 기술 분야와 전통 공연 예술 분야 등의 국가 무형 문화재 보유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김 여사는 앞서 6월 삼성·SK 등 대기업 CEO급 인사들을 비공개로 청와대로 초청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청와대는 이 오찬 행사에 대해 "1998년 12월 김대중 대통령이 중요무형문화재 보유자를 초청하여 오찬을 한 이후 20년 만"이라고 애써 의미를 부여했다. 다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영부인으로선 과도한 행보였다는 비판을 받을 소지도 있다. 1998년 12월 이후 영부인 중 단 한 명도 중요무형문화재 보유자를 초청해 오찬 행사를 연 전례가 없기 때문이다. 김 여사가 '누가 대통령인지 헷갈린다'는 자조 섞인 질타를 받는 수많은 사례 중 하나다.

행사 당일 청와대 영빈과 로비에 전통 나침반, 화살통, 옹기 등 무형문화재 보유자들의 작품도 전시했다. 김 여사는 당시 김일만 옹기장의 작품을 관람한 뒤 "우리 남편이, 김일만 씨(작품) 다 봤다. 대통령도 좋아한다"고 했다.

김 여사는 정상 외교에도 전통 공예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김 여사는 지난달 2일 문 대통령과 태국을 방문해 한·태국 정상회담 사전 행사로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 내외와 함께 양국이 준비한 선물을 관람했다. 우리 측에서는 십장생 나전 병풍, 십장생문 화각 다용도함, 모란 나비 금칠 보석함 등 3점을 선물로 전시했다.

지난해 9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우리나라를 국빈 방문했을 때도 김 여사는 대통령 부인인 이리아나 여사와 환담을 위해 청와대 상춘재에 전통 공예 전시장을 마련하기도 했다.

김 여사는 앞서 2017년 11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부부 방한 당시에도 청와대 만찬 때 만찬 선물로 놋수저와 돌그릇을 준비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청와대는 당시 "돌그릇은 큰 공을 세운 분에게 주는 선물로서 의미가 있고, 놋수저는 뒷면에 한미동맹의 캐치프레이즈인 "2017.11.7. We go together"를 새겨 한미 두 정상의 긴밀한 유대감과 끈끈한 한미 동맹을 표현했다"고 밝혔다. 이 선물도 김 여사가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여사가 전통 공예에 관심이 많은 이유에 대해 청와대 한 관계자는 "김 여사의 성장 환경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여사의 모친은 서울 광장시장에서 수십년간 포목점을 했다는 전언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지난 9월 6일 오전(현지시간) 라오스 와타이 국제공항에서 공군 1호기로 이동하며 환송인사들에게 손 흔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지난 9월 6일 오전(현지시간) 라오스 와타이 국제공항에서 공군 1호기로 이동하며 환송인사들에게 손 흔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김 여사는 지난달 6일 동남아 3개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하는 과정에서 남편인 문 대통령을 무시하는 듯한 행동으로 논란을 일으켰다. 김 여사는 레드카펫을 통해 공군 1호기로 이동하는 와중에 문 대통령보다 앞에서 걸으며 여유 있게 손을 흔드는 모습을 보였다. 만면에는 미소가 가득했다. 반면 문 대통령은 상대적으로 어두운 표정으로 김 여사의 뒤를 따랐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