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유시민 일방적 주장 하루만에 "진상조사 진행되는 동안 특별취재팀 구성하겠다"
KBS 기자 "기자를 한순간에 '기레기' 로 만들었다...회사 조치에 도저히 납득가지 않는다"
KBS 법조팀 법조반장 "회사는 ‘참으라’는 말 말고, 기자 개인을 보호하기 위한 어떤 조치를 했나"
KBS 사회부장, 사내 게시판에 인터뷰 전문 올리며 보직사퇴 의사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KBS 법조팀의 검찰 유착을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KBS는 유 이사장의 발언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하면서도 조 장관을 취재해 오던 법조팀을 사실상 취재에서 배제시키겠다는 뜻을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KBS 내부에서는 "적어도 국민의 알권리와 진실을 고려한 조치라고는 결코 볼 수 없다"며 "회사는 묵묵히 제역할을 해온 훈련된 기자들을 한순간에 질낮은 '기레기'로 만들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KBS는 9일 오후 9시경 보도자료를 통해 "외부 인사를 포함한 <조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최근 의혹이 제기된 조국 장관 및 검찰 관련 취재ㆍ보도과정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겠다"며 "KBS 시청자위원과 언론학자 등 중립적인 외부 인사들이 참여해 관련 내용에 대해 충실히 조사한 뒤,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그 결과를 공개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KBS는 "진상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조국 장관 및 검찰 관련 보도를 위한 특별취재팀>을 구성하여 관련 취재 및 보도를 담당하도록 하겠다"며 "특별취재팀은 통합뉴스룸 국장 직속으로 법조, 정치, 경제, 탐사 등 분야별 담당기자들을 망라하여 구성해, 국민의 알권리와 진실에 기반한 취재와 보도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사실 관계가 확인되지도 않은 가운데, 기자들의 취재 과정을 문제 삼은 유 이사장의 일방적 주장이 나온지 하루 넘은 시점에서 사실상 취재를 해오던 KBS 법조팀을 배제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KBS는 법조팀장을 업무에서 배제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또한 인사조치와 취재기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새로운 취재제작 가이드라인 작성도까지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법조팀은 전혀 동의를 하지 않고 있는 입장이다.

한편, KBS 법원 취재를 담당하고 있는 김 모 기자는 10일 KBS 사내전자게시판(코비스)에 "법조팀원으로서 회사 조치에 도저히 납득가지 않는다"며 "해명하라"는 글을 게재했다. 해당 기자는 '조국 장관 및 검찰 관련 보도'에 관여하지는 않았다.

김 기자는 KBS의 입장에 대해 "책임지지 못할 단어를 써서 밖에 급한대로 말해놓고, 실제로 "국민의 알권리와 진실"을 위해 하고 계신 건 대체 뭐가 있냐"고 꼬집었다.

이어 "법조팀 전원은 오늘 출입처가 아닌 회사로 출근했다. 명확한 인사조치도 그 어떤 구체적 지시도 없었지만, 회사에서 저렇게 질러놓은 통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취재도 하지 못한다"며 "법무부와 검찰, 법원에서 실시간으로 새로운 소식이 쏟아지고 있는데, 오늘 뉴스 어떻게 할 것인가? 뉴스가 나가지 않아도 상관 없다는 건가? 그건 우리 시청자가 알 필요 없는 뉴스인 건가? 그렇게 강조하신, 국민의 알권리와 진실의 대상이 아닌 건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적어도 국민의 알권리와 진실을 고려한 조치라고는 결코 볼 수 없다"며 "회사는 묵묵히 제역할을 해온 훈련된 기자들을 한순간에 질낮은 '기레기'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법조팀의 법조반장을 맡고 있는 조 모 기자는 "회사는 ‘참으라’는 말 말고, 기자 개인을 보호하기 위한 어떤 조치를 했냐"며 "단지 조국 장관 수사 관련 취재를 하고 보도를 한다는 이유만으로 기자들이 집단 린치에 가까운 피해를 입을 동안 회사는 어디 있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그는 "유시민 이사장의 주장은 명백한 허위사실을 담고 있다. 회사는 왜 민형사상 조치를 망설이고 있냐"고 말했다.

해당 인터뷰를 보도한 법조팀을 총괄하는 성재호 사회부장은 이날 사내게시판에 인터뷰 전문과 자신의 입장을 올리며 보직 사퇴 의사를 밝혔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